대한민국이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고 지금도 지구상에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 상시 위험 속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을 가장 모르는 사람은 우리 2세들인 것 같다. 최근 모 언론과 단체가 서울시 초중고학생 1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가 및 안보관 조사 결과는 참으로 황당했다. 천안함 침몰의 원인, 6.25 전쟁을 일으킨 주체에 대해 상당수의 학생들이 틀리게 알고 있었다.

이런 대답을 하게 된 배경에는 지난 10년 넘게 학교에서 국가와 안보관에 대한 교육이 사라졌고, 일부 교사들은 오히려 개인성향의 친북과 반미 주의를 학생들에게 주입시킨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의 안보불감증이 학교 교육에도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 때만 되면 실시하던 호국 안보 교육과 각종 행사는 이제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런 일은 국가가 나서서 지속적으로 추진했어야 할 내용인데 서로가 당리당략에 눈이 멀어 직무 유기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인한 잘못된 교육이 빚어낸 참변(慘變)이라 하겠다.

사안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정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 국가 전반에 걸쳐 민주주의니 표현의 자유니 하면서 사사건건 정부에 반대하며 나라의 근간을 뒤흔드는 이적행위가 제한 없이 허용되다보니 그야말로 ‘깨진 유리창의 법칙’이 적용되고 있다. 너 나 없이 제 자식 좋은 대학 보내기에만 열중하다보니 공교육이 무너졌고, 그로 인해 국가 안보가 흔들리고 있다.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피격사태에서 당한 더 큰 문제는 잘못된 지식과 패배주의 팽배다. 전쟁은 싫지만, 국방은 누군가 대신해주길 바라고, 일련의 사건은 대충 빨리 넘어갔으면 하고, 진실을 왜곡하고 착각에 빠져들도록 국민들을 호도(糊塗)하고 있는 사회전반에 걸친 분위기가 바로 그것이다.

환경과 경제에 대한 바른 교육과 이해도 시급하다. 지난 수 십년 동안 경제위주 정책에 대항하면서 무조건적 반대로 일관해왔던 '흑백 환경론‘도 접어야 한다. ‘지속가능발전’을 가르치고, 환경과 경제 그리고 사회는 함께 균형을 이뤄야 하는 동등한 관계라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 길이 바로 안전하고 부강한 나라로 나아가는 첩경이다. 이 땅에 제대로 가르칠 교사가 많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