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안상석 기자]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관내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 무분별하게 부착, 배포되어 있는 벽보, 전단지 등의 불법유동광고물에 대해 관내 60세 이상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깨끗한 거리 조성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 간 진행되며 관내 주민이 불법 유동 광고물을 수거해 오면 광고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일정금액을 수거보상금으로 지급해 주는사업이다.

 

단, 공동주택 또는 건물옥내에 배포된 광고물이나 신문지내 전단지, 타구에 부착되거나 설치된 광고물, 공공목적의 광고물 등은 수거대상에서 제외된다.

 

보상금은 매주 구청 해당 과에서 수거량 확인 후 1인 1회 5만원 이내로 개인 통장계좌로 입금되며 수거보상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은 다음달 18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구는 중고등학생이 주요간선도로, 학교주변, 학생들이 살고 있는 주택가 주변에 신고하지 않고 부착, 표시된 전단지나 광고물을 수거해 올 경우 그에 해당하는 봉사활동시간을 인정해주는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학생봉사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 이번 사업은 관내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생활안정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깨끗한 거리 만들기에 참여하도록 해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도시디자인과 광고물 정비팀(☎2199-7573)으로 문의하면 된다.

 

assh101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