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균희 기자] 빈 강의실에 불을 끄는 등의 작은 실천을 모아 미래의 주역인 대학생들을 녹색리더로 키우는 곳이 있다. 지속가능시대에 걸맞는 세계 시민을 양성하는 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 신의순 회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G20 세대인 학생은 녹색성장의 주체

대학은 녹색성장의 여건 갖춰진 곳

 

dsc_0013
▲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 신의순 회장

Q. 그린캠퍼스협의회의 설립 배경은

 

A. 2008년 11월에 상지대학교, 국민대학교 등 8개 대학이 모여서 그린캠퍼스 추진 협의회를 만들었다. 이 대학들은 평소에 대학 전체 또는 그 중 일부 교수들이 관심을 두고 활동하던 대학이다. 연세대는 2002년 연세 환경포럼을 시작했다. 환경에 대해 강의, 연구 활동하는 교수 50명이 모여 시작했고 전국적 확대의 필요성을 느꼈다. 

 

Q. 그린캠퍼스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

 

A. 미래그린리더 양성이 중점이 된다.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이를 이해하고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후문제와 관련한 에너지 문제다. 아무도 없는 저녁에 불이 켜 놓거나 에어컨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낭비 등 이런 것에 대해 인식을 바꾸면서 시스템을 통해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캠퍼스 폴리스(Campus Police)를 만들어 빈 교실의 불을 끄고 체크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학교에 전파할 수 있다.

 

또한 이면지 사용, 쓰레기 분리, 교내에 자전거 타고 다니기, 녹색장터 등을 통해 불필요한 물품을 나누고 기부하는 등 학교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고려대학교는 지하 주차장을 만들고 지상에는 차가 못 다니게 하고 있다. 이는 교육도 되고 실질적으로 대학의 재정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 정부의 녹색성장에 참여하는 것이 된다. 대학은 조직이 있고 교직원, 학생, 시설이 모두 준비돼 있다. 일종의 녹색성장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할 수 있는 학생이 있다는 것이다.

 

Q. 협의회가 추구하는 녹색성장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A. 녹색성장이 성공하려면 국민이 움직여야 한다. 정부에서 법령,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로 기업과 국민이 움직여야 한다. 또한 국민 중에서도 체계적, 조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군대, 학생, 주부가 중요하다. 물론 시민단체도 있지만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학생과 주부다. 그러나 주부는 관련 단체가 많이 있는데 학생은 학생들의 환경 운동은 반공해 운동, 반정부 운동 등과 결부돼 있었다.

 

1990년대 후반에는 님비 현상이라 해서 지역주민과 환경단체가 함께 활동했었다. 좋은 예도 있지만 나쁜 경우에는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운동이 필수가 돼 버렸다. 녹색을 빼놓고는 아무것도 논의할 수 없다.

 

학생들도 이런 점을 알고 관심이 있음에도 환경 관련 동아리가 없거나, 있어도 4대강 반대 운동, 아파트 건설 반대 운동 등에 초점이 맞춰져 다양한 활동 기회가 없었다. 학생들이 세계적인 추세를 알고 대학 시절의 경험을 통해 미래의 녹색성장을 짊어지고 나갈 기회를 만들어줄 조직이 없었던 것이다.

 

Q. 대학생 활동의 효과는

 

A. 대학생들을 통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대학생 스스로 변하는 것이다. 환경, 에너지 관련한 활동을 대학 시절에 경험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사회 활동에서 차이가 날 것이다. 이런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이 빈 강의실 불 하나 끄는 금전적 이득보다는 대학생들의 인식이 바뀌기 때문이다.

 

G20 이후 학생들을 G20 세대 즉, 선진국 세대라 할 수 있는 현재의 학생이다. 이들이 졸업했을 시기에 맞게 교육을 해야 한다. 국제 수준으로 인식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며 앞으로 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의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대학은 협의회 기관회원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A. 대학이 협의회의 기관 회원이 되면 학내에 그린캠퍼스 추진위원회가 만들어진다. 위원회가 있다는 것은 학교 전체가 협의회 활동에 대해 아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총장이 위원회 활동에 관심이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회원학교가 아니더라도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하지만 가능하면 회원교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책임자가 앞장서야 구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학교 전체가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협의회의 목적이다.

 

Q. 해외대학의 그린캠퍼스는 어떠한가

 

A. 우리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곳은 미국이나 일본이다. 미국은 단순히 환경교육이 아니라 지속가능 교육을 하고 있는데 AASHE(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AASHE는 미국의 대학 지속가능성 평가지표인 STAR(the Sustainability Tracking, Assessment&Rating System)를 보급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채점해서 상까지 수여한다. 현재는 캠퍼스 지속가능자원 센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국 대학 총장 모임이 있는데, 그들은 교내에서 에너지를 얼마나 쓰는지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줄일 수 있는 액션플랜을 세운다. 앞으로 2년 동안 어떠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얼마나 절약하는지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아울러 대학 구성원이 다른 지역 회의로 인해 비행기를 얼마나 타는지도 고려한다. 비행으로 인한 온실가스를 고려하는 것이다. 결국 앞으로 회의는 화상으로 하기로 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 학생 몇 명이 아닌 대학 전체가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계획에 따라 모두가 움직이도록 한다. 따라서 대학을 움직이는 중심적인 역할을 가진 사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빨리 대학만이라도 선진국의 경험을 배워 미래 녹색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Q. 그린캠퍼스 활동에 정부의 역할은

 

A. 대학이 에너지 절약 시설을 투자할 때 상당한 비용이 필요한데, 정부가 재정적인 면에서 도와주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환경부와 체계적, 지속적으로 연결되면 더욱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협력해 그린캠퍼스활동과 더불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상지대학교에서 지역농산물을 분배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경기도의 한 대학교에서는 축산분뇨를 바이오에너지로 만드는 기술지원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지역 특성에 맞게 할 수 있도록 찾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대학이 스스로 움직이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것이다. 인센티브 혹은 이윤, 금전적인 것일 수도 있고 대학 평가에 반영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지금보다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2010년에 이어 그린캠퍼스 사례를 발표하고 해외대학들과 교류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그린캠퍼스 평가 시스템과 학생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다양하고 작은 실천들이 모여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할 일은 에너지 절약시설을 투자했을 때 당장은 비용이 들지만 몇 년이 지나면 금전적인 면에서 도움이 되고 학생 교육과 학교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례를 보여주려는 것이다. 또한 정부와 정책협의를 통해 활동 방향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필요하고 전국의 모든 대학이 참여를 도모하는 것이 그린캠퍼스 협의회의 역할이다.

 

swoo@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