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어린이날이 다가오면서 완구 및 어린이 용품에 대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200개 제품이 안전성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지난 4월1일부터 25일까지 백화점, 대형 할인마트, 전문매장 등에서 판매중인 완구, 유모차, 보행기 등 어린이용품 867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점검을 실시한 결과, 기준에 부적합한 200개 제품에 대해 판매중지 조치를 취하고 위험성이 높은 전동 승용완구, 보행기 및 유해물질이 과도하게 검출된 제품 등에 대해 리콜 조치했다.

 

지난해 조사결과 부적합율이 높았던 비비탄총, 유아용삼륜차, 유모차 등의 부적합율은 13% 이하로 지난해보다 낮게 조사돼 제품 안전성이 일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와 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기준을 강화한(‘10년 7월 시행) 어린이용 장신구 8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보행기 2개 제품은 측면으로 넘어질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고 전동 승용완구 10개는 제동장치가 없어 내리막길 안전에 문제가 있었으며, 후드티 92개 제품은 코드 및 조임끈이 기준에 부적합해 어린이들의 목졸림 사고 가능성 등이 조사됐다.

 

기술표준원은 이들 부적합 제품의 위해성을 고려해 조사결과 위해성이 높은 전동 승용완구 10종, 보행기 4종 및 유해물질이 과도하게 검출된 장신구 8종 등의 해당 업체에 리콜을 권고했다.

 

부적합율이 높은 승용완구·장신구·보행기·인라인 스케이트, 이륜자전거 등 5개 품목에 대해서는 금년중 재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제도의 홍보와 교육을 실시하고 전국 초등학교․어린이 공공시설 등에 안전홍보 포스터를 부착해 어린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결과는 제품안전포털시스템(www.safety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위해상품차단시스템에 바코드 정보를 전송해 전국 1만8천개 매장에서 판매를 차단할 계획이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