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7일(화) 열린 제104차 대외경제장관 회의에서, 최근 해외건설 동향과 리비아 진출업체 지원방안 및 해외 건설 인력공급 확대 방안을 보고했다.

 

리비아 내전 장기화로 인한 우리 건설업체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6월 발행예정인 4천억 규모의 P-CBO(건설사 유동성지원을 위한 보증부 채권)를 통해 리비아진출 중소건설업체의 채권발행을 우선 지원하고, 국내 보증기관과 협조해 우리 업체가 내전이라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공사가 중단된 것에 대해 발주처로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건설 인력 공급확대를 위해서는, 현재 단기취업과정으로 2개 기관에서 9백명을 양성중인 바, 이를 2012년에는 지방대 및 전문대생 취업지원을 위해 신규 교육기관 1개를 추가 지정해 총 3개 기관에서 2천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현재 교육과정으로 5개 교육기관에서 5백명을 양성중인 바, 2012년에는 교육기관을 대폭 확대하고, 향후에는 업체와 연계한 맞춤형 계약학과(수도권) 및 대학 내 정원조정을 통한 해외건설학과 신설(지방)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양성된 신규인력이 취업 후 해외건설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업체가 취업과정 수료생을 채용해 바로 해외건설 현장에 배치하고 훈련시킬 경우, 정부가 해외현장 OJT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중에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에도 우리업체들의 적극적 해외수주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