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e88427

[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2013년도 음식물쓰레기 해양배출 전면금지를 앞두고 잔반처리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부터 환경부는 음식쓰레기에 종량제를 실시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하며 소액 카드결제 방식을 몇 개 지자체에서 수행했다.

 

그 결과 사업을 시행했던 환경공단과 참여한 종량기기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줄었다고 발표했다. 지방의 어떤 지자체의 경우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의지에 힘이 실려 70%까지 감량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한다.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기술과 정책이 해를 거듭해 새로워지고 아직은 시행착오를 겪는 단계이다 보니 미흡한 점도 있지만 이 분야가 또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하는 것 같다. 내년부터는 집 앞에 설치된 수거함이 카드를 대면 자동으로 문이 열려 손을 대지 않고 버릴 수 있는 기계로 전면 확대될 것이다. 또한 카드결제와 함께 개인 배출량 정보가 환경공단 서버로 전송돼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된다.

 

자기가 버린 만큼 돈을 내다보니 확실히 덜 버리게 된다. 아무리 처리 기술을 발달하고 정책이 제대로 시행된다고 해도 음식 쓰레기를 줄이는 길이 최선이다. 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는 이유 중 한국의 회식문화를 지적한다. 먹지 않아도 더 시키고, 남은 것은 버리면 그만이라는 인식.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은 실제 음식쓰레기 처리비용보다 더 싼 가격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제 음식 문화도 합리적인 패턴으로 바뀌어야 할 때다.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