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유망녹색기술을 선별해 민간투자와 연계해 해당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한 녹색인증제도가 인증만 부여할 뿐 실질적인 금융지원혜택은 4.1%로 부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지식경제위원회 한나라당 이학재 의원 자료에 따르면 녹색인증을 취득한 기업 중 금융조달 관련 투자 또는 대출 지원을 받은 기업은 18개로 전체 인증을 부여 받은 434건 중 전체의 4.1%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이학재 의원은 “녹색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실질적인 금융지원혜택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학재 의원은 “녹색인증제도가 시행된 지 1년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금융상품의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며 “녹색금융상품의 조속한 출시를 위한 관련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녹색금융상품은 녹색예금·채권·펀드 등을 통한 조달자금의 일정부분(60%) 이상을 녹색인증을 받은 기업(녹색전문기업)‧프로젝트 등에 대출 또는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이자소득세 및 배당소득세 면제받을 수 있다.

이학재 의원은 “녹색인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금융, 세제 지원 등의 녹색금융투자가 우선돼야 녹색기술의 개발·확산이 가능하다”며 “녹색산업에 대한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자금유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