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최근 태국 방콕에서 발생한 홍수나 지난 여름 서울에서 발생한 강남 물난리 등의 기상재해로 매년 세계 GDP의 5~20%의 경세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되는 등 환경위기와 자원위기가 동시에 직면하면서 기상재해, 에너지 다소비로 이한 경제손실이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녹색성장 시대가 개막했다. 미국은 향후 10년간 1500억달러를 투자해 2025년까지 전체전력의 25%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계획이며, EU는 202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높일 계획이다. 가까운 일본과 중국은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10%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한국의 경우 에너지자원이 부족해 95%의 에너지를 수입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5.5억톤으로 세계 9를 기록하고 있어 더 없이 녹색산업, 녹색성장이 중요한 국가이다.

 

최근 열린 ‘2011 국제그린비즈니스 심포지엄’에서는 세계적 추세인 녹색성장에 대해 논의하고 각 국가의 녹색성장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일본, 그린 IT 시장에 박차

 

기조연설을 한 일본 환경본부 미치노리 후지쯔 기술고문은 “2020년이면 IT를 통해 연간 1조6000억㎾h 전기소비를 줄일 수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 관련 IT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후지쯔 기술고문은 “2020년이면 IT를 활용한 전기소비 감축으로 세계적으로 연간 3억2000만~6억4000만톤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줄일 수 있고, 일본에서만 1060억㎾h의 전기를 절약해 2100만~4200만톤 CO₂ 배출 저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IT 업계의 역할은 ‘OF IT(IT의)’ ‘BY IT(IT를 활용한)’로 설명했다. IT솔루션을 활용해 다른 분야 친환경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IT·전자기기 자체 에너지절약 효과를 높이고 제조공장 환경 부담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국내 녹색성장의 경우 ‘시장과 함께하는 녹색성장’이라는 주제로 시장형성을 바탕으로 시장 활성화에 박차를 가했다. 그로 인해 녹색산업지수의 경우 2009년 1월에 비해 128.% 향상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다.

 

올해는 산업 및 생활 전반에 녹색성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녹색경제·사회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배출권거래제 도입 및 온실가스 감축 전략 등을 추진해 왔다. 이날 기조연설을 한 녹색성장위원회 정동희 국장은 “향후 3년 간 녹색투자에 약 22.4조원이 투자할 예정이며, 신재생에너지, 그린카 순으로 투자가 전망된다”며 “행동에 근거한 Post2012 기후변화체계 구축을 주도해 녹색성장을 통한 더 큰 대한민국으로 성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산업환경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나가야

 

이어 TRACK1 발제자로 나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종민 박사는 “경제성장이 환경개선을 유도할 뿐 만 아니라 환경이슈, 그 자체가 경제성장의 기회”라며 “환경보호에서 나아가 국가간 실천을 위한 발전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1972년 유엔인간환경회의를 통해 최초로 환경관련한 정치적 수준의 국제회의를 개최한 이래 1992년 리오 유엔환경개발회의, 2002년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를 거쳐 내년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를 앞두고 있다.

 

김 박사는 “경제와 환경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녹색경제, 녹색성장이 강조되고 있다”며 “환경시장이 틈새시장이 아닌 거대시장에서 녹색제품이 활약할 수 있도록 소비 유도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제품 전과정 통합 관리체계와 정책간 연계를 통한 환경성과 제고를 제안했다. 김 박사는 EU 통합제품정책인 IPP, 일본제품환경정책 통합운영을 사례로 들며 “제품의 전과정에서 재활용을 증진하는 등 환경속성을 강화하고, 정책도구 연계를 통한 실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린비즈니스 연구와 지원을 통해 기존 사업의 녹색화와 더불어 환경개선에 효과가 큰 새로운 사업 모델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지식경제부 산업환경과 이경식 과장은 “환경과 경제 간의 논쟁은 무의미하다. 환경이 곧 경제성장의 열쇠라는 녹색패러다임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며 그린비즈니스 강화를 통한 사업영역 다각화·고부가가치화로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