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11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2020년까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발전회사 및 풍력설비개발사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해상풍력 추진 협약식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지경부에 따르면 2019년말까지 구축 예정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프로젝트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자체, 발전사 및 업계가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지속적인 국내시장 창출로 해상풍력 산업기반 구축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한전 및 전력사, 시스템 및 부품기업, 연구소 등 참여기관의 역량을 집결하기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 R&D 지원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지경부는 해상풍력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상풍력단지와 풍력시스템의 설계-제작-시공 및 운영, 인증 등 공급사슬 전과정에 걸친 체계적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며 해상풍력 단지설계 전문기관을 육성하고 트랙 레코드(Track record)를 확보해 산업화 및 수출화 과정에서 애로가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지원 R&D는 해상풍력단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과 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두고, 풍력시스템 및 단지에 대한 시험 성능 평가 기술, 시스템 설계 기술 등은 단기 확보가 어려우므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3단계로 나눠 총 2500MW 규모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약 10조 2천억원 투자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날 서남해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 발표와 더불어 지경부, 전라남북도, 한전 및 발전사, 풍력시스템 공급사 등이 참여하는 해상풍력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지식경제부는 해상풍력개발계획 시행 및 행정적·정책적으로 지원하며, 전라남북도는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와 계통연계 관련 인허가 및 민원해결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전 및 발전6사는 SPC를 설립하고 풍력시스템사와 풍력 발전설비 공급관련 계약을 체결하여 해상풍력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며, 풍력시스템 8개 공급사(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유니슨,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 DMS, STX중공업)는 2013년 중반부터 2014년까지 1단계 사업에 설치될 3M~7MW급 발전기 각각 2,3기를 개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해상풍력산업 경쟁력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에너지관리공단은 배후단지 조성, 성능검사기관 고도화 등 해상풍력인프라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하게 된다.

 

지식경제부 김정관 차관은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세계적인 규모의 거대 국가사업이며 향후 우리나라의 신국부창출을 견인해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중차대한 사업”이라며 “민·관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며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 사업을 계기로 국산 해상풍력 발전기 개발·인증·설치·시공 등을 통한 Track Record를 확보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 및 선점의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경부 관계자는 세계 해상풍력 설치 용량은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3.55GW 수준이지만 4.0GW가 건설 중이고 승인된 계획도 15.9GW인 바, 2030년까지 건설규모는 총 239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 해상풍력산업에 상대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는 조선·중공업, 해양플랜트, 건설, 전기, IT 등 연관산업을 접목할 경우,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며 협소한 국토여건을 감안시 육상풍력보다 환경파괴나 민원발생이 적고 대규모 단지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