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구 탄소농도_지상농도증가율
[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 문제임과 동시에 국가적으로도 사회 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는 경제적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전 지구적으로 탄소거래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있지만 어느 나라가 탄소를 많이 배출하고, 어느 나라가 탄소 흡수를 많이 하고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체계에 대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아 보인다.

 

이와 관련해 기상청은 탄소의 배출과 흡수 등의 이동경로를 산출해 추적하는 ‘탄소추적시스템’을 개발해 본격적 가동에 나섰다. 기존에 탄소추적을 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 등이 온실가스 저감과 관련해 주도하고 있어 이에 의존할 수밖에 없던 상황에서 기상청의 ‘탄소추적시스템’의 본격 가동은 매우 반갑게 들린다.

 

아직까지 남미, 아프리카 오지 등과 같은 개도국에는 관측망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탄소추적하는데 불확실성이 높긴 하지만 향후 구축망 확대 및 위성 활용 등을 통해 개선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탄소순환의 이해를 돕고 탄소저감정책 검증의 도구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탄소시장의 국가간 주도권 확보와 함께 특히 중국의 오염물질에 노출돼 있는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를 미리 감시·인지해 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