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홍승란 기자] 지난해 10월, 세계 인구는 70억을 넘어섰고 인간의 삶은 100세 시대를 맞았다. 고령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많은 사람들은 ‘노인’이 단순히 부양받아야 할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다. 시니어뉴비전의 김윤식 상임공동대표는 100세 시대의 대비와 관련해 고령화와 그에 따른 복지정책의 구도를 넘어서 가족 자체의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편집자주>

 

세대구성 단순화로 가족간 유대관계 단절

지역 네트워크 등 문화적 교류 필요

 

김윤식 상임공동대표.

▲시니어뉴비전 김윤식 상임공동대표

 

우리 사회는 소위 ‘청년백수’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청년 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반면 고령화 인구가 늘어가는 것 또한 사회가 풀어야 할 또 하나의 과제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실버세대’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는 노인들의 활기찬 삶을 만들어가고 새로운 세대로 자리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시니어뉴비전의 김윤식 상임공동대표는 지금부터라도 인생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노인, 부양부담의 대상으로 떠올라

 

“이제 수명이 길어진 100세 시대를 맞아 65세 정년 이후에도 30~40년의 노동공백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들을 자식들에게 의지할 수만은 없지 않습니까. 정년 이후의 미래를 스스로 계획하고 남은 시간에 대한 계획을 지금이라도 다시 준비해야 합니다”

 

실제 한국은 미국과 프랑스 등의 선진 외국과 달리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있으며 출산율 또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이런 현상은 가족규모의 축소 및 세대구성의 단순화 등의 변화를 동반해 향후 고령자에 대한 부양부담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후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이 필요한데, 청년들의 일자리도 부족한 상황에서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은 더욱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는 노인 일자리는 2~3개월의 단기적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일자리가 있다고 해도 간단한 자원봉사 수준에 그쳐 생계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한 병원에서는 자원봉사에서조차 나이가 환갑이 넘었다는 이유로 고용을 하지 않는 등 아직까지 일할 수 있는 나이임에도 노동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1년 사회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학력에 따라서도 노후준비 상황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노후준비를 이미 했거나 하고 있다고 답한 60세 인구는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이 80.5%에 비해 고졸은 64.0%, 중졸은 60.3%, 초등학교 졸업 이하는 38.6%에 그쳤다. 학력이 낮은 노인일수록 노후준비가 안 돼 있고 경제적 어려움을 더 크게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경제적 준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김 상임대표는 경제적 준비와 함께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 또한 정서적인 부분이라고 말한다.

 

02f70041.

▲ 김윤식 상임대표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경제

적 준비와 함께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 또한

정서적인 부분이라며, 가족축소로 인한 노인들의

정서적 고립 해결, 노인의 권익보호 등 역시 해결

해야 할 노인문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사회적 인식 및 자립능력 제고가 우선

 

“경제적인 능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정 안에서 노인들의 설 자리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항상 혼자인 것,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때문에 노인의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을 해주는 기관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또래끼리 함께 친구가 되고 취미생활, 문화생활을 함께하며 가족축소로 인한 노인들의 정서적 고립 해결, 노인의 권익보호 등 역시 해결해야 할 노인문제 중 하나입니다”

 

시니어뉴비전의 역할이 바로 그런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고령화 시대에 실질적인 경제적 해결, 즉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사각지대에 놓인 노인들의 정서적 안정, 권익, 제기될 사회문제와 복지문제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 현재는 손뜨개·미술활동·문화탐방·봉사활동 등 문화적 교류 차원이지만 향후에는 오랜 기간 축적된 노인들의 기술과 경험, 전문지식들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그들이 주체가 돼 노년의 삶을 활기차고 희망차게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근본적으로 노인들의 일자리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지만 그렇다고 정부가 무조건 다 해주길 바라는 것도 안 됩니다. 정부는 다양한 정책마련을 통해 정부의 역할을 다하는 반면 노인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노인들에 대해 부양의 대상이라는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의 인식제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