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인리발전소(세로)-1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바야흐로 선거의 계절이 다가왔다. 4월 총선과 함께 대통령을 뽑는 대선이 겨울에 기다리고 있다. 선거에서는 각종 공약이 난무한다. 또한 지키지 못할 공약 역시 난무하기 마련이며 그중에는 개발 공약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번 선거 역시 각종 개발정책이 난무할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환경을 지키겠노라는 후보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 같다. 다리를 놓거나, 도로를 깔거나 기업을 유치해야 비로소 지역발전에 공헌한 것이지 좋은 환경을 보전하는 것은 발전에 공헌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당인리발전소 역시 해마다 선거의 단골공약 노릇을 해왔다. 구청장 선거는 물론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후보들은 이전을 약속했다. 발전소가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원흉으로 지목받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전 대상지인 고양시 입장에서는 ‘참으로 뻔뻔한 이기주의’라고 비난하고 있다. 어째서 서울은 안 되고 고양시는 되는가? 마포구에 사는 지역민들이 싫어하는 기피시설을 왜 고양시가 떠맡아야 하는가? 당연한 물음이다.

 

서울시는 에너지를 절약해 원전 1기를 줄이자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지만 정작 서울이 소비하는 에너지의 1/10을 생산하는 능력을 갖춘 발전소는 지방으로 이전하라고 난리다. 이전을 외치는 측은 땅값 상승 외에 발전소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를 대야 상대방도 수긍할 것이다. 아니면 전기 없이 살던가.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