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서울시민과 함께 만드는 국공립어린이집’이라는 슬로건으로 ‘민·관 공동연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민·관 공동연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 대상은 단체, 종교시설, 법인, 개인, 기업 등이다. 민·관 공동연대 조건은 1층에 200㎡ 이상의 공간(부지, 건물)을 무상임대 또는 기부 채납하거나 어린이집 설치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부담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연대 파트너에 대한 혜택은 무상으로 제공해주는 장소에 친환경어린이집을 설치해주는 것인데 설치비용 일부를 부담하는 경우는 나머지 설치비용을 부담해준다. 또한 두 경우 모두 어린이집 운영비를 지원하고 희망하는 경우 국공립어린이집의 최초 운영권도 부여받게 된다.

 

 산업단지의 경우에도 일정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면 서울시가 친환경어린이집을 설치하고 운영비를 지원하며 기업소속 자녀의 일정비율 우선입소를 보장해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4월10일 서울시는 (사)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와 MOU를 체결하고, 종교부지 및 시설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을 설립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 민·관 공동연대 사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 함께하고자 하는 단체, 종교시설, 개인, 기업 등은 서울시 홈페이지 (www.seoul.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은 후 서울시청 보육담당관(childcare@go.kr)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모집 공고 및 신청서 접수는 5월4일(금)까지이며, 5월 중 각 신청 사업에 대한 자치구 협의를 거치게 된다. 협의를 거친 시설 대상으로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심의위원회에서 재정지원 심의를 진행하며, 6월 초 최종 연대 사업자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동별 2개소 설치를 목표로 지난 3개월간 사업을 시행한 결과 50개소 사업을 선정해 어린이집 설치가 진행 중이며, 이중 9개소가 상반기에 23개소가 하반기에 개원될 예정이다. 6월 중에는 자치구 신청사업 44개소를 추가로 심사할 예정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더 많은 국공립어린이집이 조기에 확충돼 10만 명이 넘는 대기수요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 예산 절감을 통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아동이 국공립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