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진호 기자] 1980년대 말부터 도심의 급격한 개발에 밀려 오갈 데 없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 형성된 무허가 판자촌, 강남구 ‘재건마을’이 30년 만에 서울시 SH공사 주도로 공영 개발된다.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 1266번지(포이동 266)일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영 개발해 쾌적한 주거단지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밝히고 관련 정비 방안을 발표했다.

 

1번건설
이번 재건마을의 공영개발은 현지 거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대책을 마련하고 주위환경에 어울리는 친환경적 개발과 외부 투기세력 차단, 그리고 현지 거주민과의 협조체제 유지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를 위해 시·구·SH공사로 구성된 TF팀 및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사업 부진 시 현지 거주민들의 주거대책 미비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보고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공정한 공공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서울시 SH공사 주도의 공영개발로 주택건설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개발되는 재건마을의 총 면적은 1만 2632㎡로서 이곳에는 총 316세대의 장기 전세주택(234세대)과 국민임대주택(82세대)이 들어선다.

 

특히 서울시는 기존에는 공익사업으로 인한 철거민들이 한 번 임대주택에 입주하면 다른 임대주택으로 이주하는 것을 불허했지만, 이번에는 주택건설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이미 건설된 SH공사 임대 공가에 우선 입주했다가 주민이 원하면 다시 당해 부지에 준공된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허용해 현지 거주민들의 재정착을 배려했다.

 

jhoce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