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서울시가 일반주택 화재 피해 줄이기에 총력을 다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조성완)는 최근 3년 서울에서만 화재로 108명이 사망했으며, 이중 일반주택의 화재 사망자가 58명에(54%) 이른다며, 일반 주택화재 피해 줄이기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주택화재 피해는 대부분 야간 취약 시간에 발생하며, 조기에 인지를 못해 사망이나 큰 부상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며 이는 일반주택이 일반건축물과 달리 소방시설 설치 의무대상에서 제외돼 피해가 큰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월5일부터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든 신규주택에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됐으며, 기존 주택은 5년 유예를 둬 설치를 하도록 규정됐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후 미국은 1977년부터 25년간 주택화재 사망자가 54% 감소했고, 영국은 1988년부터 13년간 사망자수가 34% 감소했다”며 “선진국의 사례로 보아 주택에 기초소방시설 설치가 완료되면 사망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모습.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모습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초기 연기를 감지, 경보를 발해 화재의 초기 인지 및 조기 피난을 돕는 소방기구로 가격은 2만원대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주택화재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 주택에 단독경보형감지기 등 기초소방시설 설치를 조기에 마치는 것이 관건이라며, 대대적인 설치 독려 캠페인을 전개한다.

 

 5월4일(금)부터 서울시 28개 주택 밀집지역에 ‘화재없는 안전마을’을 지정하고, 소화기(1300대)와 단독경보형감지기(1200개)를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직접 설치하며, 조기설치 캠페인을 실시한다.

 

 조성완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동대문구 용두동 동부경로당 주변지역의 캠페인에 참석해 구의회의장 및 구의원과 함께 가가호호 방문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및 홍보에 참여한다. 주민과 평소 유대관계가 깊은 각 동의 통장을 ‘주택화재 안전지킴이 홍보대사’로 위촉해 주민들에게 조기 설치를 유도한다.

 

 서울시 발행 간행물 및 반상회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조기 설치의 필요성을 홍보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소방교육이나 각종 출동, 훈련 귀소 시 차량 방송을 통해 조기설치를 적극 안내하고, 대형 할인점에 판매코너를 설치해 시민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한편 홀몸어르신과 저소득층 3만2731세대에 대해서는 시정운영방침인 ‘서민 안심 생활안전서비스 확대’에 따라 2012년 말까지 1만1300세대 (39.5%)를 무료 설치하고, 2014년까지 100% 무료 설치를 완료한다. 조성완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시민의 생명보호가 소방공무원의 가장 큰 사명이라며, 전 소방공무원이 주택 소방시설 조기 설치 독려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