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강 부장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온실가스가 둘러싸고 있어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이 때문에 화성이나 달과는 달리 예쁜 꽃과 나무를 키울 수 있고, 다른 여러 생물도 살 수 있다. 하지만 산업화와 도시화, 인구증가로 인해 지구를 둘러싼 온실가스가 증가하면서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벌써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작년만 보더라도 동해시에 100cm가 넘는 폭설이 내렸는가하면, 서울에선 하루 동안 3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져 우면산이 무너져 내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또한 지난 9월엔 남부지방에 폭염특보, 10월 말엔 이상고온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해 기상청이 발표한 ‘신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20세기 말 이산화탄소 농도가 940ppm에 달하게 됐다고 가정했을 때, 지구 평균온도는 6℃가 추가 상승하고 강수량은 20.4%가 증가하며 해수면 고도는 90cm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시간이 갈수록 온난화는 가속되고 이로 인해 가뭄과 호우의 강도도 심화돼 농작물의 생산성은 한층 불안정해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는 농수축산물의 가격폭등으로 이어져 국가 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례로 2010년 우리가 이미 겪었던 사상 유래 없는 배추값 폭등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농업은 기상조건에 가장 민감하며, 영향 또한 가장 많이 받는다. 이런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업기술 개발을 위해 농촌진흥청 또한 기초기반, 식량작물, 원예작물, 축산분야의 기후변화 연구를 종합해 온실가스 감축 기술, 영향평가와 예측기술, 기후변화 적응 기술을 개발 중이지만, 기술과 정책개발, 생산현장 활용 간의 연계성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없애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농림수산식품부와 공동으로 기후변화 대응 산학관연 프로젝트를 기획·추진하고 있다.

 

새로 기획하고 있는 기후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들에게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농업부분에 할당된 온실가스 의무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개술개발을 통해 관련 농산업의 발전을 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연구개발 체계를 연구사업의 산업화 체계로 전환시켜야 한다. 농업의 전방산업과 후방산업을 두루 활성화시킬 수 있는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농업관련 전방산업에는 농식품 가공업, 유통사업, 녹색금융사업, 탄소배출권 사업 등이 있으며, 후방산업에는 비료, 농약 등 농자재 산업, 기상과 기후서비스 사업, 종자산업, 재해방재와 질병 방역사업 등이 있다. 이처럼 현장 실용성이 높은 기술의 개발을 통해 관련 농산업의 활성화, 농업의 부가가치 향상, 일자리 창출 등 다방면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아울러 농업관련 유관기관별 대응 체계 개선도 필요하다. 작물 재배업, 가축사양업, 유통업, 보험업, 금융업, 품질검사, 기술지도 등 유관 업종과 관련 기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시군 농정부서, 농업기술센터, 유통공사, 농협, 농업인 단체 간 체계적인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사업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저탄소 녹색기술 활용의 활성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 논에서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이 가장 큰 물 관리 기술의 현장 활용을 위한 관배수 시스템 개선사업을 비롯해 가축분뇨 에너지사업, 가축분뇨처리 개선사업, 장내발효개선 첨가제 사업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

 

더불어 이를 한층 활성화시켜 감축된 온실가스를 탄소상품으로 거래하는 사업개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를 통한 저탄소 농법 실천농가와 경영체 대상 탄소상품을 개발·활용하는 기술·정책 개발이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농업기술 개발과 산업화를 위한 농업 과학자의 자세에 따라 기후변화의 위기는 농산업의 발전이라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현재를 넘어 미래 우리 국민들에게 신선한 농산물을 계속해서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는 기후변화 대응 농업 연구개발 사업추진과 이에 대한 국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