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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환경일보] 김규천 기자 =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휠체어나 유모차를 밀면서도 안전하게 걸을 수 있고 진정으로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들기 위해 보행단절구간 추방에 나서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최근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가천대학교 ▷녹색어머니회 ▷도로교통공단 ▷동대문구 건축사회 등 6개 시민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동대문구 보행안전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동대문구 보행안전 거버넌스’는 동대문구 도시관리국장을 위원장으로 이들 6개 시민단체와 유관기관, 교수 등 총 10명으로 구성해 ▷보도단절 구간, 건축허가 및 기존 보도블럭 교체시 험프형 차량 출입구 및 횡단보도(이면도로) 설치 의무화 ▷스쿨존, 험프형·고원식 횡단보도 및 시케인(Chicane) 설치 등 ▷교통정온화 사업에 대한 자문, 기술지도, 인허가 검토, 현장 모니터링 등을 전개하게 된다.


또한 ‘동대문구 보행안전 거버넌스’는 보행이 단절된 보도현장을 직접 찾아가 휠체어 보행안전 체험, 험프형 횡단보도 설치사례 방문 등을 통해 보행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벤치마킹 및 개선사항을 논의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동대문구 관계자는 “그동안 건축물 차량 출입구나 이면도로 횡단보도가 보행자 위주가 아닌 차량 위주로 설계·시공되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지금까지 건축물 신축 시 차량 출입구를 만들 때 보도를 낮추고 차량이 드나들기 쉽도록 해서 보도 단절에 따른 유모차 및 휠체어 장애인 등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이면도로 등 보·차 혼용도로의 경우에도 차량위주 횡단보도 설치로 보행자가 차량을 피해 아슬아슬하게 통행을 해야 하는 실정에 놓여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찾아 보행단절구간을 없애고 진정으로 걷고 싶은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구 보행안전 거버넌스 구성으로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안전한 거리를 만들어 가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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