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o+20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전 세계의 인구는 현재 70억이고 2050년까지 90억이 될 것이다.

· 전 세계 인구의 1/5인 14억은 하루 생활비가 1.25달러 보다 적다.

· 15억 인구는 전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25억 인구는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으며 약 5억은 매일 굶주리고 있다.

· 온실기체 배출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기후 변화가 계속 지속되면 세계 종의 1/3 이상이 멸종할 수 있다.

· 우리의 자손들에게 살기 좋은 세계를 물려준다면 만연하고 있는 빈곤과 환경 파괴 문제는 억제될 것이다.

· 현재의 중요한 도전을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미래에 큰 부채를 질 것이다.

· Rio+20은 지구적인 관점에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의 안전을 위해 지역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다.

 

Rio+20 컨퍼런스의 사무총장인 사주캉(Sha Zukang)은 “지속가능한 발전은 하나의 옵션이 아니다. 지구에서 안락한 생활을 공유하기 위해 모든 인류가 가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시, 에너지, 물, 식량, 생태계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많은 문제의 해결책은 알려져 있다.

 

도시그림

▲각 국가들은 Rio+20에서 녹색경제와 해양보호, 재생가능에너지의 활용 증대를 통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사진=UN>


Rio+20에서 각 국가들은 다음의 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 수단을 찾을 것이다:

 

· 빈곤 퇴치를 위해서 더 푸른 녹색 경제로 전이

· 남획과 해양생태계 파괴, 기후변화의 악영향으로 부터 해양 보호

· 보다 살기 좋고 효율적인 도시로 전환

· 경제 발전과 오염저감, 탄소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재생가능에너지의 이용 확대

· 더 많은 이점을 얻기 위한 산림의 관리.

산림이 제공하는 직업, 수입, 생물다양성, 청정한 물, 의학 가치는 계산할 수 없다. 산림파괴를 2030년에 절반까지 줄이면 37조 달러에 달하는 기후변화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경제발전을 이루고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해 수자원 보호 및 관리를 향상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지속가능한 발전 의제는 21세기의 발전을 위한 의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