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명에 달하는 정부와 민간, NGO 등의 수많은 참가자들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5월말에서 6월초 리우에서 모일 것이다.

 

컨퍼런스 예비 위원회의 마지막 세션과 본 컨퍼런스는 2012년 6월에 열릴 것이다. 각국 간에 수많은 이벤트와 전시회 발표회, 성명 등이 컨퍼런스에 있을 것이다

 

리우도시모습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로에서 Rio+20 회담이 개최

돼 녹색경제 구축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논의될 것이다.

 <사진=UN>

각국 간의 토론은 두 가지의 중요한 주제에 초점을 둘 것이다. 개발도상국 녹색발전의 지원, 지속가능한 발전과 빈곤 퇴치 등을 달성하는 녹색 경제의 구축방법과 세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등하게 이루는 방법이 중요 주제이다.

 

각국 정부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지난 20년 동안 이루어진 많은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명확하고 실용적인 수단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국가보다는 시민, 지역사회 단체, 기구, 사업체, 학계 사이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잘 이루어진다. Rio+20은 모든 이해관계자에 의해 파트너십이 형성되고 활동을 조명하는 중요한 기회이다.

 

Rio+20의 공식 사이트는 www.uncsd2012.org 이며, 이곳에서 도시 협회, 사업체, 학계, 비정부 기구들은 활동 정보를 공유한다. 컨퍼런스에 등록하는 방법은 공식 웹 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또한 웹 사이트를 점검해 뉴스 레터에서 등록할 수 있고 Rio+20 트위터와 페이스 북, 사주캉 사무총장의 블로그를 탐색할 수 있다.

 

Rio+20 사무국은 유엔의 경제사회국(DESA,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에 있으며 사무총장인 사주캉이 운영을 하고 바베이도스 환경장관인 엘리자베스 톰슨과 전임 프랑스 환경장관인 브리스 라롱드 대사가 코디네이트 이사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