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공동주택 아파트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에 대비해 6월부터 8월까지 관내 아파트 3곳을 선정,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관내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는 정액제로 비용을 부담하면서 음식물쓰레기를 버리고 있어 음식물쓰레기 감량화를 실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구는 종량제봉투, 납부필증(스티커) 방식, RFID개별계량방식 등 종량제방식을 시범 실시해 구 실정에 적합한 종량제 방식을 택할 예정이다.

 우선 제기동 이수브라운스톤아파트에서는 종량제봉투방식을 시범 실시한다. 현재 일반주택과 소형음식점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써 종량제봉투판매소에서 봉투를 구입한 후 음식물쓰레기를 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따로 비닐봉투를 벗겨내지 않고 바로 버릴 수 있어 현재의 배출방식보다 더 수월하고 청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휘경동에 위치한 이수브라운스톤아파트에서는 납부필증(스티커)방식을 시범실시한다. 이 방식은 간접계량방식으로 음식물수거용기에 음식물쓰레기가 가득차게 되면 관리자가 납부필증(스티커)를 붙여 배출하는 방법이다. 기존 배출방식을 그대로 적용하면서 종량제를 실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이문동 쌍용아파트에서는 RFID개별계량방식으로 시범실시중이다. 이 방식은 RFID개별계량기기에 배출카드를 대고 음식물쓰레기를 버림으로써 배출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방식이다.

 이렇게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범사업을 6~8월 사이 시행해 주민들의 편의성 및 음식물쓰레기의 감량률, 예산사항 등을 고려해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방식을 최종 결정한다.

 유덕열 구청장은 “각 자치구별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우리구도 종량제 시범사업을 통해 음식물 배출량을 줄이면서 주민들에게 좀 더 편리한 방식을 제공하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캡처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