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 지난해 일본에서 일어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 사고로 인해 전 세계는 안전한 먹을거리 마련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최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개최된 심포지엄에서는 식량자급의 중요성과

핵없는 사회를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이민선 기자>

 

[환경일보] 이민선 기자 = 최근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기념한 국제 심포지엄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이날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운동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주제로 ‘세계 협동조합의 해 기념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상국 ★
▲ 한살림연합 이상국 상임대표<사진=이민선 기자>

한살림연합의 이상국 상임대표는 인사말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과학기술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을 뒤집은 일대 사건이었다”면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먹을거리, 핵없는 사회를 위한 실천이 오늘의 생협에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다가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올해는 UN이 정한 ‘세계 협동조합의 해’인데 한일 양국의 생협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바람직한 역할 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손학규 ★
▲ 민주통합당 손학규 상임고문 <사진=이민선 기자>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협동조합의 발전이 우리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오늘 이 자리가 협동조합의 활성화와 에너지정책에 대해 재검토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lmstop@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