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환기, 공기여과, 별도의 흡연시설 설치로는 간접흡연을 막을 수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음식점 금연을 통해 요식업소와 술집 종사자들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음식점 금연 때문에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는 담배회사들의 말은 근거가 없다는 의견도 함께 나왔다.

 

서울시는 (사)한국금연운동협의회와 함께 최근 추진해 온 ‘간접흡연 피해없는 서울 만들기’사업에 이어 시민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내 흡연규제정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를 18일 서울 중구 서울국제유스호스텔에서 개최했다.

 

‘음식점 흡연!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금연관련 전문가 및 관련 단체와 시민들이 참석해 실내흡연 문제의 심각성을 논의하고 간접 흡연피해가 큰 음식점 흡연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눴다.

 

김창보.

▲ 서울시 김창보 보건정책관은 인사말에서 "서울시가 해야 할 일 중 꼭 하나가 금연정책"이라며

"음식점 금연정책은 흡연률을 낮추는 것보다 간접흡연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

했다. <사진=박종원 기자>

 

“서울시가 꼭 해야할 일은 금연정책”

 

서울시 김창보 보건정책관은 인사말에서 “서울시가 해야 할 일 중 꼭 하나만 꼽으라면 금연정책을 꼽을 것”이라며 “흡연은 건강과 수명에 영향을 미치고 건강의 불평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라고 말했다. 특히 “음식점 금연정책은 흡연률을 낮추는 것보다 간접흡연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라며 “규제와 단속을 통한 정책보다 흡연자의 권리를 보장하면서 비흡연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권호근.

▲ 대한금연학회 권호근 회장은 "그동안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홍보를 주로 해왔지만 정책 하나만

잘 만들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대한금연학회 권호근 회장은 축사에서 “그동안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홍보를 주로 해왔지만 정책 하나만 잘 만들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며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동북아의 중요한 거점인 서울이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음식점 금연 정책을 전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조홍준.

▲ 율산대학교 의과대학 조홍준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실내금연을 전면 시행하면 요식업소와 술집

종사자들의 건강 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조홍준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담배로 인해 매년 600만 명이 사망하고 있다”라며 “이 중 60만 명은 간접흡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2004년 간접흡연 사망의 31%는 어린이 사망자”라며 “성인에게는 관상동맥질환, 폐암, 호흡기질환 등을 유발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실내금연을 전면 시행하면 요식업소와 술집 종사자들의 간접흡연 노출 시간과 빈도가 감소해 건강 개선 효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회사의 연구결과는 근거 없어”

 

조 교수는 “담배회사는 실내금연 정책이 시행되면 매출이 30% 감소한다고 주장하지만 다양한 연구 결과 부정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라며 “담배회사의 연구는 실제 자료를 이용한 결과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를 통해 환기, 공기여과, 별도의 흡연시설 설치로는 100% 담배연기를 막지 못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라며 “실내 작업장과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은지.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김은지 사무총장은 "금연구역 확대는 비가격 정책 중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

라며 "비흡연자를 간접흠연에서 보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 김은지 사무총장은 음식점 금연의 필요성 및 해외사례 발표에서 “1970년부터 세계보건총회에서 금연을 의제로 다루고 있다”라며 “현재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Fran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이 UN 역사상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금연구역 확대는 비가격 정책 중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며 “흡연이 바람직한 것이 아님을 알려 금연을 유도하고 비흡연자를 간접흡연에서 보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흡연은 심장질환, 호흡기질환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어린이, 신생아들에게 더 위험하다”라며 “최근 미국, 영국, 캐나다, 스페인 등 전세계에서 음식점 금연이 늘어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책 시행 후 영업 매출에도 영향이 없었으며 오히려 정책 찬성률이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흡연자들의 자유와 권리도 고민해야”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보건복지부 송명준 사무관은 “간접흡연 정책은 흡연자와 흡연 이용시설 모두 규제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금연 정책과 다르다”라며 “흡연자들의 자유과 권리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이기 때문에 법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라며 “그러나 지나친 개입은 국민의 개인적 권리를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의 건강을 어느 정도까지 보장해야 하는지 범위를 확실히 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민상헌.

▲ 한국외식업중앙회 민상헌 서울시협의회장은 "최근 음식점내 흡연문제로 싸움이 잦아지고 있다"

라며 "음식점 내 흡연이 전면 금지되면 국민건강에도 좋고 음식점 매출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외식업중앙회 민상헌 서울시협의회장은 “최근 음식점내 흡연문제로 싸움이 잦아지고 있다”라며 “음식점내 흡연 시 벌금을 아주 높게 책정한다면 피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연석 등으로 별도로 공간을 분리해놔도 담배연기는 돌아다니기 때문에 간접흡연을 완전히 막을 수 없다”라며 “음식점 내 흡연이 전면 금지된다면 국민건강에도 좋고 음식점 매출도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일로 인해 음식점 주인들이 범법자가 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평수나 업종별이 아닌 전체적으로 금연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