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올해 3월31일 11억6천여만원을 들여 준공한 제주시 조천읍 소재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가 부실시공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22일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는 올해 4월30일 부터 5월11일까지 10일간 실시한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위는 1년도 채 안된 센터 내 굼부리 쉼터의 목재루버하부 흙을 성토한 구간이 빗물에 유실됐고 수경정원 내 계단은 백화현상이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또 전망대 외부 기둥에는 페이트가 벗겨지는 등 하자가 있는데도 제주도는 업체에 하자보수를 요구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

특히 이 공사과정에서도 사토처리 관련 공사비 2천여만 원 상당이 과다 지급됐다는 것.

15억5400여만 원을 투입해 올해 3월23일 준공된 ‘제주한란방문자센터건립 사업’도 사정도 마찬가지.

지하 1층 홀입구 바닥이 설계서와 같이 석재타일이 마감돼 있지 않는 등 설계서와 다르게 시공됐는가 하면 지상1층 사무실 바닥에 균열이 발생하는 등 시설물 하자가 계속 발견되고 있어 재시공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시공되지 않은 공사대금 1200여만 원도 그대로 지급했다.

지난 2010년에 8월9일 준공된 8억4200여만 원 사업비가 투입된 거문오름 식생 및 순찰로 정비공사도 시공하지 않는 물량도 1900여만 원도 공사비로 지급했다.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제주항 철재부두 축조공사의 경우 2015년 준공을 목표로 지난해 202억5700만 원의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공사 과정에서 배수로 터파기 등 기초공사에서 생긴 사토를 매립토록 유용하면 항만내 모래 준설량을 줄여 1천여만 원의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데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었다.

도감사위는 과다지급된 공사비는 회수를, 감액가능한 공사비를 설계변경 등을 통해 감액토록 요구했다.

또한 ‘애월항 2단계 개발사업’과 관련, LNG 공급 인수기지 설계변경으로 특정업체에 공사를 몰아주고 있다는 특혜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항만공사자체가 선행조치 없이 ‘무조건 공사를 추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도 본청 소속 공직자 15명이 업무상 문책을 받았다.

또 서귀포종합문예회관 건립공사가 2009월 12월 착공, 공사가 지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책과 공정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부적정하게 공사기간을 연장해 준 사항, 태양광발전 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정기념물 인근지 문화재 영향성검토 및 농지전용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사항, 2009년도 마른멸치 가공설비 지원사업에 대한 보조금 3억원이 지원 되었음에도 아직까지 가동되지 않고 있는 사항 등에 대하여는 관련자 징계 등 문책을 요구했다

그리고, 제주지역의 LNG 공급에 필요한 인수기지 항만건설을 위해“애월항 2단계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에 2009년 7월21일 한국가스공사와 LNG 공급 업무협약체결 내용에 따른 이사회 의결, 지질조사 등이 선행되어야 하는데도 항만공사가 먼저 추진되고 있어 협약기관과 조속히 협의하도록 하는 등 9건을 통보하여 이에 대한 대책 강구 등 적정한 조치를 하도록 했다.

한편 종합감사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 홈페이지(http://audit.jeju.go.kr) 알림마당에 공개했다.

kth6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