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편리한 생활을 추구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식기세척기의 세척성능, 소음 등 품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구매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업체별 최고용량의 최신 모델 식기세척기 4개 제품, 동양매직, LG전자,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화인어프라이언스사의을 대상으로 세척성능, 전기․물 사용량, 세척시간 및 소음 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 최고용량의 제품을 선정한 사유는 업체 간 형평성 고려(외국제품은 모두 12인용 또는 14인용임)한 것이다.

 

시험·평가 요소
  식기세척기의 품질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오염물을 얼마나 잘 세척할 수 있는지, 즉 세척성능에 관한 정보가 가장 중요하다. 이번 시험에서는 식기세척기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핵심기능인 ①세척성능 외에도 ②세척시간, ③전기 및 물 사용량, ④소음, ⑤건조성능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식기세척기의 ⑥구조적․전기적 안전성 및 ⑦보유기능에 대해서도 추가로 살펴보았다.

 

시험·평가 방법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른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의 시험방법’에 따라 국내 식생활 환경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밥알 등의 오염물을 밥그릇, 접시 등에 부착하였다. 소비자의 실제 사용조건을 고려하여 12인용 식기세척기 최대 용량의 60%수준에 해당하는 오염된 그릇, 접시, 컵 등 총 40개를 세척해보았다.

 

제품마다 세척코스가 최소 2가지 이상이므로 코스별로 세척성능 등 품질을 시험·평가하였다. 식기의 오염량에 따라 세척시간, 온도 등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자동코스(또는 보통코스)와 기름기가 많거나 오염물이 눌러 붙은 식기의 세척을 위한 강력코스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세척성능은 세척 후 오염물이 조금이라도 남은 식기의 수(총 6회 평균)로 평가하였다. 시험·평가 결과, 식기세척기의 구조적 이상여부 및 전기적 안전성(누설전류 및 절연내력)을 확인한 결과 전제품 사용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양.bmp
▲동양매직 식기세척기
가격 ․ 품질 비교 평가 결과는 동양매직 DWA-3320D 제품의 경우 가격은 60만원대로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저렴하면서 세척성능은 자동코스 및 강력코스 하에서 모두 오염된 식기가 0개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세척시간도 모든 코스에서 2시간 이내인 것으로 나타나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짧았다.

 

동양매직 제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세척성능이 떨어지는 화인어프라이언스 SN25E230EA 제품(판매가격 198만원)의 약 31%,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G5100SC 제품(판매가격 185만원)의 약 33% 수준이었다.

 

보유기능 측면에서도 동양매직 제품은 잠금장치, 종료알람, 시간표시, 분리세척, 예약 기능 등 모든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제품은 종료알람, 시간표시, 분리세척 기능이 없었고,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은 종료알람 기능이 없었다.

  
LG전자의 D1265MF 제품은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제품,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과 비교해 볼 때 ‘자동코스’ 상황에서의 세척성능은 유사하며, 가격은 약  85만원대로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의 43%,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제품의 46% 수준이었다.

 

그 외 자동코스 하에서의 전기 및 물 사용량 등 품질은 우수한 수준이었으나, 강력코스 하에서의 전기 및 물 사용량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강력코스를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G5100SC 제품의 경우 전반적으로 품질은 양호 이상으로 평가되었으나 가격은 185만원대로 비싼 편이었다.소음 측정 결과, 드럼세탁기 수준의 소음을 내는 다른 3개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것(최대 7dB 차이)으로 드러났다. 소음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라면 이 점을 고려할만 하다.

 

화인어프라이언스 SN25E230EA 제품의 경우 강력코스에서의 품질(세척성능, 전기 및 물사용량)이 우수한 편이었으나 가격은 198만원대로 가장 비쌌다.한편 이 제품의 경우 10월 현재 일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50% 가까이 할인 행사 등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특별할인 가격은 언제든지 기존가격으로 환원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판매가격에서 배제하였다.

 

밀레코리아 리미티드 제품, 화인어프라이언스 제품의 경우 해당업체는 내구성 및 디자인이 뛰어나고, 우수한 소재의 부품을 사용했다는 점 등을 들어 자신들의 제품 가격은 적정한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내구성은 국내․외에 공인된 시험방법이 없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도 ii) 디자인은 주관적 평가가 수반되는 요소이며, iii) 소재의 우수성 및 그 단가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세척성능, 보유기능, 가격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선택을 합리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식기세척기에 관한 이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새 이름)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