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야쿠르트아줌마들이 올 겨울에도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대규모 김장행사를 펼친다. 한국야쿠르트는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오는 11월 15일 오후 1시부터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2012사~1
▲2012사랑의김장나누기 공식 앰블럼
2001년 부산의 한 야쿠르트아줌마의 제안으로 시작된 이 행사는 2004년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확산되어 매년 빠짐없이 진행됐다.


올해로 12년째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야쿠르트아줌마와 서울시민 등 약 2,250명이 나눔의 손길을 모은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시민봉사단 365명의 모집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사랑의 김장나누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웠다”고 전했다.


야쿠르트아줌마와 시민봉사단은 1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140톤의 김장김치를 만들어 한국 기네스 기록 갱신에 나선다. 야쿠르트아줌마들은 2008년 서울광장에서 130톤의 김치를 만들어 한국 기네스에 등재된 바 있으며, 올해는 시민봉사단과 힘을 모아 4년 만의 신기록을 세울 계획이다.


사랑의~1

▲사랑의 김장나누기에 쓰일 배추를 들어보이고 있는 

농민 황광균씨

한국야쿠르트는 올해도 ‘사랑의 김장나누기’를 위해 국내 최상급 재료를 확보했다. 사내 봉사 단체인 ‘사랑의 손길펴기회’는 연초부터 논산의 검증된 농가들을 중심으로 재배 계약을 맺고 배추와 무, 파 등 주재료를 마련했다.


3년 째 ‘사랑의 김장나누기’에 쓰일 배추를 재배하고 있는 황광균 씨(61.충남 논산)는 "올해도 배추의 생육 상태가 아주 좋아 맛있는 김치가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야쿠르트아줌마들은 강경 산 젓갈과 신안 산 천일염 등 최상급 재료가 들어간 양념으로 김치 맛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국야쿠르트 정용찬 홍보이사는 “매년 김장비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행사를 시작 한 이후로 한 번도 김장 규모를 축소한 적이 없다”며 “올해도 정성껏 준비한 재료에 야쿠르트아줌마와 시민들의 사랑을 가득 버무려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