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로고
[환경일보] 이재용 기자 = 국내외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증시거래 침체 등 증권회사의 영업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증권회사의 대내외 위기상황 등에 대한 대응기반이 약화되고 수익성이 위축될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다.

 

금감원은 다양한 위기상황 등에 따른 잠재적 리스크요인 등에 대한 증권회사의 종합적이고 선제적 대응능력 등을 사전 진단하고 필요시 주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제시해 전사적인 리스크관리 체계를 재정비 하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중점 점검대상으로 점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장외파생업을 영위하는 등 상대적으로 리스크 노출 가능성이 큰 국내 중대형 증권회사를 중심으로 증권회사의 규모와 형태별로 15사를 선정하여 사전적 리스크 관리체제를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점검에 따른 증권회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서면점검을 중심으로 하고 현장점검은 1사당 1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리스크관리 조직 등 인프라체계의 적정성 및 운영의 효율성, 잠재 리스크 분석 및 보고체계의 실효성과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위기상황 등에 대한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의 적정성 등에 대하여 중점 점검키로 했다. 리스크관리 실무 등 4개 대항목 및 15개 세부항목이 이에 해당된다.

 

증권회사 별 잠재 리스크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실태를 선제적으로 점검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향후 국내외 증권영업 기반 약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리스크 등에 대하여 효율적 대응체제를 강화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l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