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권소망 기자 =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는 2013년 7월15-16일 양일간 독일 브레머하펜에서 특별회의를 개최한다.

 

지난해 10월 정기회의에서 남극해에 대규모 해양보호구역 지정을 놓고 논의했으나, 회원국 간의 입장을 좁히지 못해 특별회의로 한차례 연기된 바 있다.

 

현재 협상테이블에 오른 두 개의 해양보호구역 후보는 뉴질랜드와 미국이 공동 작업한 ‘로스 해’에 대한 160만 평방킬로미터 구역과 EU·호주·프랑스가 공동으로 제시한 ‘동남극 대륙붕’ 220만 평방킬로미터에 걸친 구역이다.

 

특별회의에 앞서 구성된 과학위원회는 최상의 과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두 제안서를 검토한 뒤 위원회에 최종의견을 제출하게 된다.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는 어족자원조사를 통해 해마다 어업량을 결정해 오고 있지만 불법어업으로 인한 어족자원의 고갈,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변화 관찰, 해양 산성화로 인한 생물상의 영향 연구 때문에 해양보호구역을 지정하게 됐다.

 

해양보호구역이 설정되면 어족자원에 대한 조사와 함께 남극 해양 생태계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 연구가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 2013년 현재 어업허가증을 받은 10개의 원양어선 중 6척이 로스 해에서 메로 어업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어업국들은 회의내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제안서에 따르면 해양보호구역으로 인한 어업손실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따라서 이번 특별회의에서 어업국들의 동의로 대규모 해양보호구역이 설정된다면 생물종다양성 협약에서 정한 아이치 목표인 전체 해양의 10% 해양보호구역에 성큼 다가설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환경연구소는 “2014년 생물다양성 당사국 총회 개최국으로서, 한국이 지난 불법어업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이번 회의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선도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omang09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