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0737

▲최근 통일부와 국방부가 후원하고 코리아DMZ협의회, 한국DMZ학회, 통일연구원이 공동주최하는

 국제학술회의가 '정전협정 및 DMZ 60년,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개최됐다

<사진= 김택수 기자>


[환경일보] 김택수 기자= 1953년 7월 27일은 한반도에 6·25전쟁이 종결됨을 알리는 정전협정이 체결됨과 동시에 한반도에 DMZ라는 공간이 새롭게 태어났다. 그로부터 60년, DMZ는 초토화된 황토에서 푸름을 지닌 초록의 생태보고로 변화했다.

 

최근 통일부와 국방부가 후원하고 코리아DMZ협의회, 한국DMZ학회, 통일연구원이 공동주최하는 국제학술회의가 '정전협정 및 DMZ 60년,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정부와 학계, 민간 연구기관 등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국방부 김관진 장관은 축사를 통해 "최근 북한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간 실무회담에서, 근본적 문제에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튼튼한 안보와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 냉전의 굴레를 벗어나기 위해 성숙한 태도가 요구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통일부 김남식 차관은 "비무장지대는 명칭과 달리 세계에서 가장 중무장된 지역이다. 풍경은 목가적이나 한반도의 수많은 젊은이가 총을 겨누는 곳이다. 하지만 60년 동안 희귀동식물이 자라나 생태계 보존이 우수해지는 모순이 공존하는 장소이다"라며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축은 우리의 적극적인 평화의지이다. 상생, 신뢰, 소통의 장으로 변모하는 DMZ가 되도록 국내외적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타산지석’자세로 신뢰 구축

 

특히 회의에는 UN참전 및 지원국, 중립국감독위원회, 각국 주한 대사 등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국제회의 성격에 맞게 정전협정 60주년을 바라보는 해외 시각에 참가자들이 주목했다.

 

img_0752

▲롤프 마파엘(Rolf Mafael) 주한 독일대사

<사진= 김택수 기자>

롤프 마파엘(Rolf Mafael) 주한 독일대사는 기조연설에서 “미래에 대한 성찰은 협상 파트너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포함한다. 신뢰와 확신의 구축은 베를린 장벽의 붕괴, 독일통일, 철의 장막 붕괴, 유럽 통합을 이뤄냈다”라며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지역 안정을 위해 ▷접근을 통한 변화▷빌리 브란트의 ‘작은 발걸음 정책’▷인간적 고통완화 등의 동서독 신뢰정책이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마파엘 독일대사는 최근 고슬라에서 열린 한·독 포럼에서 요아힘 가우크 연방대통령의 ‘신뢰구축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만남이다’라는 말을 인용해 “개별적 협상 문제보다는 북한 지도층이 현 상황을 어떻게 이해 혹은 오해하는지, 급격한 정책 변화는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라르스 다니엘손(Lars Danielsson) 주한 스웨덴대사의 기조연설에서는 “현재 북한 문제가 대두되는 것은 바로 북한의 핵능력 때문이다. 북한의 핵능력은 아주 중대한 변수이다”라며 “하지만 지난 18개월 동안 북한의 핵개발 및 미사일 프로그램은 안타까운 방향으로 가고 있다. 북한 지도자들은 지난 수개월 자국이 보인 행보로 국제사회가 단결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img_0748

▲라르스 다니엘손(Lars Danielsson) 주한 스웨덴대사

<사진= 김택수 기자>

 

다니엘손 스웨덴대사는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미래는 장기비전을 목표로 노력해야 한다. 스웨덴 정부는 북한정부의 비협조적인 태도에도 북한 주민에게 지원하는 부분까지 제재의 대상이 돼서는 안된다는 원칙으로 인도적 지원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학술회의에서는 남북관계는 작은 신뢰구축 절차가 시급하며, 빠른 해법을 찾기보다는 관계 정상화를 위한 조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추가적 소통 견인동력 필요

 

스웨덴 안보개발정책연구소 니클라스 스완스트롬 소장은 “남북한은 서로 상대국이 먼저 의지를 보이고 행보를 취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니 당사국간 신뢰부족으로 안보 딜레마가 발생하고, 도발과 긴장심화라는 악순환 고리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투명성 및 양자간 행동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소통과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회담이 중단된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견인할 동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img_0768

▲스웨덴 안보개발정책연구소 니클라스 스완스트롬 소장

<사진= 김택수 기자>

스완스트롬 소장은 “우선 상대국을 자극하는 불필요한 언사를 조심해야 한다. 국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외부 적국을 활용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도발적 행동을 당사국간에 자제해야 한다”라며 “또한 개성공단 문제는 경제적, 신뢰구축 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이슈다. 남북경협 등의 굵직한 사안이 달린 만큼 원만하게 해결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도주의적 원조 제공, 적십자 핫라인 재가동, 작전 중 행방불명 된 군인 유해 공동 발굴, 남북 이산가족 상봉, 교육부문 교류 촉진 등도 신뢰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라며 “결과를 얻어낼 기회가 아닌 하나의 프로세스, 즉 과정으로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정책자문관들의 조언, 숙고해야

 

이어 통일된 독일 국가의 경제재건 과정이 소개됐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 어윈 콜리어(Irwin Collier) 교수는 통일 당시를 회상하며 “독일은 소득과 노동보상 비용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1990년 동독에서 역소득세를 도입했었다면 실업률을 줄이고 인구유출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 라며 “역소득세를 통해 고용증진 보조금을 제공하는 것이, 당시 독일의 노동생산성 대비 높은 임금으로 경쟁력이 저하돼 일자리를 잃은 실업자들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img_0758
▲독일 베를린 자유대 어윈 콜리어(Irwin Collier) 교수

콜리어 교수는 “언제나 제안된 대안들은 정치적으로 현실가능성이 있는지 의구심을 제기하는 것이 일반적 반응이다. 하지만 ‘대안은 없다’는 ‘대안은 없었다’라는 변명으로 귀결되기 쉽다”라며 “평화공존의 성패는 소수의 경제, 사회 자문관들이 지도자에게 어떤 조언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정석적인 매뉴얼은 존재치 않아도 역사에 대한 사례를 통해 가능한 다양한 정책 대안을 충분히 숙고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kt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