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불과 20년전만 하더라도 자동차는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더 많았던게 사실이다. 지금은 사치품이 아니라 생필품에 더 가깝다. 그러나 자동차 구입시 들어가는 돈은 아직도 서민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중고차를 할부로 구입하는 비율은 약 60%정도로 보면 되는데, 선진국에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수치이며,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를 할부로 구입하고 있다.

 

이에 중고차 할부 전문 기업인 할부ON(할부온) 상담1팀장과 인터뷰를 통해서 중고차할부시 유의점, 가장 필요한 부분들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중고차 할부 금리는 지난 6월 12일부터 전격적으로 중고차 할부금리 인하가 단행되었다. 중고차 할부 모집인 수수료 상한제가 그것인데, 모집인 수수료를 대폭 낮춤으로써 고객이 내야할 이자율을 낮춘 것이다.

 

캐피탈별로 차이가 있지만 신용등급에 따라 최저 9% ~ 20.9% 수준, 수수료상한제시행전에는 최대 28.0%였으니, 상당한 이율이 낮아진거라고 볼 수 있다. 중고차 할부 한도는 각 캐피탈사마다 차종,연식, 옵션에 따라 그차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해 놓은 게 있다.

 

할부온_이미지_8월 28일
▲중고차 매매시장 전경.

DB라고 불리우는 그 금액이 기본적인 한도가 됩니다. 대략적인 중고차 시세라고 보면 된다. DB금액에서 신용도에 따라 70% ~ 120% 정도가 최종한도라고 보면된다.

 

중고차 할부 기간은 통상적으로 중고차 할부는 36개월을 기준으로 하는데 여기에서 6개월단위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최대 48개월까지이다.

 

중고차 할부 승인 절차는 중고차할부시 다음 3개지중 한가지로 승인이 된다. ▷ 정상승인건 : 캐피탈에서 요구하는 고객님의 신용,직장정보등이 매치될때 승인. ▷ 예외승인건 : 신용등이 다소 낮은수준일때 직장정보등을 토대로 캐피탈 본사와 협의 승인. ▷ 지점장 추천승인건 : 신용등이 다소 많이 낮은 수준일때 담당 제휴점이 어느정도 캐피탈과의 협의후 승인이 된다.

 

중고차 할부 변동된 요건은 중고차 할부 연대보증인 제도가 최근 없어졌습는데,연대보증에 따른 폐혜를 줄이고자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할부당사자가 면허가 없을 경우 직계가족중 면허가 있는 사람이 연대보증을 통해서 할부가 진행되었으나, 최근 연대보증제도가 없어지면서 직계가족중 면허증 있는 사람이 단순히 면허증만 제시하면 된다.

 

위 내용들이 중고차를 할부로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중고차 할부 캐피탈 제휴점 할부ON(할부온) 홈페이지 (www.halbuon.com)를 참조하면 된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