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유지명 기자 = 신쟝웨이우얼(新疆维吾尔)자치구 당위원회 상무위원, 우창(乌昌)위원회 서기, 우루무치(乌鲁木齐)시 위원회서기 주하이룬(朱海仑)은 현재 우루무치시 ‘가스개선’ 공사 진도가 5대 발전소 패쇄 감량 작업으로 인해 잇달아 광화거리의 가스개선 프로젝트 가스보일러실, 화띠엔웨이후리앙(华电苇湖梁)발전소, 션화신쟝미뚱(神华新疆米东)발전소까지 현장조사연구를 했다고 전했다.

 

주하이룬의 말에 따르면 더욱 큰 결심과 기백적인 대기오염관리를 하기 위해 자치구당위원회가 제출한 4~5년 우루무치시 대기오염의 목표요구를 전력을 다해 완성해야 한다고 전했다.

 

올해 우루무치시는 30억 위엔을 지속적으로 가스개선 공사에 투자했으며 가스보일러실 140여 곳을 새로 건설하는 계획을 세웠다, 동시에 화띠엔웨이후리앙 발전소 등 5대 발전소에 대해 폐쇄 감량 요구를 했으며, 오래된 자동차 제한구역을 확대하고, 중심구역 20개 오염기업의 이전을 시작했다.

 

또한 먼지를 일으키는 것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모든 대기오염 위치를 관리하도록 해 올해 감소시킨 석탄소모량이 700만 톤으로 예측되고 있다.

 

주하이룬은 공사 진행속도에 노력을 기울인 후 품질확보, 진도속도가속화, 조기완공투입사용의 결과를 얻었다고 전했으며, 5대 발전소의 폐쇄 감량작업은 우루무치시의 대기오염관리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무치의 대기오염 관리는 전 사회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로 하며, 비록 많은 고난들이 존재하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겠지만 시 위원회, 시 정부의 대기오염관리의 결심은 여태까지 단 한 번도 동요한적 없고, 우리무치시의 각 부서의 충분한 능력 발휘, 각 기업의 노력, 민족 단체의 커다란 지지, 생태문명건설촉진 등의 아름다운 우루무치 건설을 위한 노력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우루무치시 위원회 부 서기, 대표시장 이리하무·샤비얼(伊力哈木·沙比尔)도 이번 연구조사에 참여한다.

 

<자료=중국 우루무치시/번역=유지명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