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환경일보] 신민하 기자 = 청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지난 9월26일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와 관련해 자원정책과와 시정대화를 가졌다.

이번 시정대화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2개월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그동안의 추진성과를 중간 평가하며, 나아가 2014년에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확실하게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2개월간의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전년 동기 대비 비교했을 때 1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시책이 음식물쓰레기 발생을 감소시키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에는 120개 공동주택단지에 개별계량기(RFID) 951대가 추가로 설치되며, 음식물쓰레기 전용 용기 40리터가 추가로 제공돼 용기가 다양해진다.

또한 음식물쓰레기 수집ㆍ운반 대행료 지급방법이 수거량(무게)에 의한 지급에서 구역별 총액지급으로 변경된다.

특히 음식물쓰레기 수거체계가 현재 격일제 수거에서 매일 수거로 변경돼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내년 12월 중에는 음식물쓰레게 줄이기 우수 공동주택을 평가해 5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수여돼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동기를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환경위원회는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함께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시민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어 청원군은 현재 이 제도가 미시행 단계로 내년 통합에 대비해 청원군지역에 대한 적절한 홍보와 단계별 시행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최충진 복지환경위원장은 “음식물쓰레기가 감소된 것은 바람직한 결과로 평가되나 시에서는 지속적으로 쓰레기 배출상태를 모니터링해 문제점과 개선대책을 찾고 나아가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시의 보다 더 적극적인 행정을 요청했다.

hkbsch@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