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6537.

▲2013 녹색사랑 녹색나눔 '제11회 전국문화예술대회' 기념 사진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민 모두가 환경복지 사회 구축에 중요한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는 시민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전국문화예술대회가 지난 11월16일 서울충무아트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번 전국문화예술대회는 본지가 주최하고 (사)환경위해성예방협회 주관으로 열려 환경과 에너지 위기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실천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린 예술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였다.

 

행사 1부에는 본지 이미화 사장의 대회사와 (사)환경위해성예방협회 윤종락 회장의 축사, 심사위원을 대표해 참석한 본지 김익수 편집대표의 심사평 낭독이 있었다. 2부는 시상 및 기념사진 촬영이 진행됐다.

 

이미화 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환경을 위해 작은 실천이라도 꾸준히 모범을 보여주길 소망한다”며, “수상자들을 축하하고 내년 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기대한다”고 전했다.

 

국회의장상 포함, 총 57작품 시상

 

img_6002.

▲대회사 중인 본지 이미화 사장

 


이번 대회는 글짓기 부문 20작품, 그림부문 28작품, 사회공헌부문 9건의 총 57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그리고 일반인까지 참여해 다양한 작품이 뽑혔다.

 

글짓기 부문 대상 교육부장관상에는 송림고등학교의 박강혁 학생이 선정됐고, 그림 부문 대상인 국회의장상에는 이리남성여자고등학교의 이정은 학생이 선정됐다.

 

이번 대회의 심사는 지난 10월 5명의 심사위원들로 구성된 심사단에 의해 공정하게 진행됐다. 먼저 가톨릭대학교 행정학과 정종원 교수가 심사위원단장이 돼 심사를 이끌었으며, 글짓기 분야는 본지의 김익수 편집대표와 학원총연합회 정연철 사무총장이 심사를 맡았다.

 

그림분야 심사는 홍익디자인고등학교 김수진 미술교사와 장기고등학교의 안재정 환경교사가 담당했다.

 

심사위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작품구성, 표현 및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했으며 특히 환경사랑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중요한 요소로 봤다.

 

img_6360.

▲상장 수여받는 글짓기 부문 대상 수상자 박강혁 군

 

정종원 교수는 “모든 부문에서 환경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들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함께 다른 사람의 일이 아닌 자기 자신이 직면한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었다”며 “특히 그림 부문에서는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인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았고 초등부의 경우 실제 경험을 솔직히 표현해 흥미로웠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다만 정 교수는 “그림 부문의 경우 중고교생은 에너지에 대해, 초등교생은 쓰레기 줍기 정도의 이미지에 사고가 고착돼 환경에 대해 보다 폭넓은 이해와 생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글 부문 역시 그림과 유사하게 독창성이 떨어지고 사고의 깊이가 비슷해 다양한 시각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사)환경위해성예방협회 윤종락 회장은 “환경 문제는 우리 모두의 공 동 노력이 있을 때 비로소 해결할 수 있다”면서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의 생활 속 작은 부분부터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본 대회는 환경 사랑의 마음을 갖고 그 사랑의 실천을 위한 노력의 본보기를 찾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우수상인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상에는 노유진(계성초등학교), 김규한(숭문중학교)이 선정,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장상에는 이보해(구미여자고등학교), 국회국토교통위원장상에는 문지현(일반부), 국회환경노동위원장상에는 이재만(일반부), 한국환경공단이사장상에 김요한(미호중학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에는 조세린(과천초등학교)이 선정됐다.

 

이 외에도 우수상에는 경기도교육청교육감상에 권민(역북초등학교), 정세린(과천초등학교), 김세린(부천여자고등학교)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상에 최홍길(일반부)이 선정됐으며 특별상에는 박준형(과천초등학교), 권민영(가동초등학교), 이대원(숭문중학교), 한민재(명륜여자중학교), 박영아(일반부)가 선정됐다.

 

img_6462.

▲그림부문 대상으로 국회의장상을 수상한 이정은 양(오른쪽)과 본지 이미화 대표(왼쪽)의 기념 사진

 


그림부문 대상인 국회의장상은 이정은(이리남성여고)학생이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인 서울특별시장상에는 강혜숙(일반부), 국회환경산업통상자원위원장상에 황수빈(중마고등학교), 국회환경노동위원장상에 정상경(중마고등학교)이 선정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에는 문성희(청화미대), 한국학원총연합회장상에 이선아(느리울초등학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상에는 박경민(명지초등학교), 강하늘(태릉초등학교), 장재연(계성초등학교)이 선정됐으며 한국환경공단이사장상에는 이은서(대영중학교), 엄준영(경원고등학교)이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경기도교육청교육감상에는 가돈희(은지초등학교), 김경원(과천초등학교), 김보현(과천초등학교), 나재민(영화초등학교)가 선정됐으며, 서울특별시의회의장상에는 김민서(정발초등학교), 임정하(계성초등학교)가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상에는 중마고등학교의 서예지, 김은지 학생이 수상했다.

 

환경일보와 (사)환경위해성예방협회가 드리는 특별상에는 이은아(태릉초등학교), 조건희(구봉중학교), 심여진(삼성초등학교), 오지후(과천초등학교), 백하은(사창초등학교), 이영비(남성여자고등학교)가 선정됐다.

 

사회공헌 부문 신설…시민의식 고취

 

img_6115.

▲사회공헌 부문 수상자 기념사진. (왼쪽부터) 본지 김익수 편집대표, WWF Earth Hour 이종현 대표,

F&C매니지먼트 안치헌 대표, (재)에코피스리더십센터 양진운 사무총장(대리수상), 사진작가 김지현,

개그맨 권영찬, 본지 이미화 사장, (사)환경위해성예방협회 윤종락 회장, 아띠컴퍼니 이상훈 대표, 한국

환경교사모임 신경준 공동대표, 휴먼인러브 김영후 회장, 한국환경정책학회 이창우 회장

 

올해 시상에는 글짓기 부문과 그림 부문 외에 사회공헌 부문이 추가됐다. 사회공헌 부문은 사회공헌 및 환경복지 활동을 평가해 개인 및 기업 환경단체를 대상으로 신설된 분야이다.

 

사회공헌부분에는 환경부장관상에 한국환경정책학회, 국회국토교통위원장상에 휴먼인러브, F&C매니지먼트 안치헌 대표, 국회환경노동위원장상에 한국환경교사모임, 사진작가 김지현, 서울특별시청시장상에 아띠컴퍼니의 이상훈 대표,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장상에 개그맨 권영찬, (재)에코피스리더십센터,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 WWF Earth hour 이종현 대표가 선정됐다.

 

글=환경위해성예방협회 정유나 연구원

사진=박길상·조은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