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온난화방지 기술의 국제보급. 철강 생산과정에서의 CO₂ 저감기술(좌) 및 에너지절약형 가전제품(우).

[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외무성은 지난 15일, ‘적극적 지구온난화 외교전략’ 책정 결과를 공표했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장관은 지난 15일 수상관저에서 개최된 제27회 지구온난화 대책추진본부에서 지난 1월 총리 지시로 책정한 ‘적극적 지구온난화 외교전략’을 보고했다.

 

본 전략은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세계 전체적으로는 반으로 줄이고 선진국 전체에서는 8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지구온난화 외교를 전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술혁신(innovation), 기술보급(application), 국제연계(partnership)을 세 주축으로 삼아, 환경에너지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에 공헌하고자 하는 것이 계획의 골자이다.

 

먼저 기술혁신과 관련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확실시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개도국 수요에 대응한 현지적응형 기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기술 개발 관련 5년간 1100억달러 국내투자, CCS(CO₂ 회수·저장기술)과 인공광합성의 개발 및 보급 등을 꼽을 수 있다.

 

기술보급의 목표는 자국의 기존 저탄소기술을 세계에 보급하는 것으로, 그 일환으로는 양국간 상쇄배출권 제도 적극 추진, 각종 기술 보급 및 국제적 검증, 개도국 저탄소계획 책정 지원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국제연계의 주요 목표는 개도국 지원, 아시아 각국과의 연계 강화 등이다.

 

주로 개도국의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데, 예를 들어 ODA, OFF, 민간자금 등으로 오는 2015년까지 3년간 총 1조6000억엔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은 이들 조치를 바탕으로, 오는 2015년 제21회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까지 결정될 새로운 기후변화 국제협약 구축을 위한 논의를 주도할 계획이다.

 

<자료=일본 외무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