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권소망 기자 = 2014년 1월8일(수) 오후 8시 세종체임버홀에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 등장하는 음악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연주회가 개최된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올해도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됐고, 전 세계 독서인구들을 매료시켰으며 수십 개국 언어로 소설이 번역되는 작가다.

그런데 그의 소설 속에는 클래식과 재즈가 어김없이 등장한다. 책 속 음악을 읽고 나면 그 즉시 연주로 들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아이처럼 아직 뜯지 않은 어떤 선물을 손에 쥐고 있는 것으로 만족감이 충분했다면 소설을 무대로 불러올 차례가 됐다.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속 음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신간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에서는 이 작품을 그대로 소설 제목으로 쓴 것처럼 보이는 리스트의 작곡 여행기라 할 수 있는 ‘순례의 해’ 첫 해 ‘스위스’편 중 여덟 번째 곡 ‘향수’와 아홉 번째 곡 ‘제네바의 종’을 뽑았다. 셀러니어스 몽크의 ‘라운드 미드나잇’도 있다.

드뷔시의 달빛과 빌 에반스의 왈츠 포 데비, 비틀즈의 노르웨이 우드와 예스터데이는 전 세계 누적 판매 1000만 부 이상을 넘긴 하루키의 대표작 ‘노르웨이의 숲’에 실린 곡이다. 그 밖에 ‘해변의 카프카’는 슈베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D장조와 존 콜트레인 마이 페이버릿 송, ‘댄스 댄스 댄스’는 프랭크 시나트라의 스타더스트, ‘어둠의 저편’에서는 커티스 풀러의 파이브 스팟 에프터 다크가 나온다. 1부는 피아노의 노래를 들어라, 2부는 재즈의 초상 순으로 진행된다.

하루키 소설 속에서 손에 만질 듯한 보석 같은 음악들은 그 자체로 더 자세한 내면의 사정이 있고 작곡가가 살아낸 시대 배경을 간직하고 있다. 월간 객석 편집장이었고 KBS1FM ‘출발FM과 함께’에서 ‘출발 퀴즈’ 코너에 고정 출연해 우리에게 친숙한 음악칼럼니스트 류태형도 출연한다.

비엔나 국제콩쿨, 부조니, 박하우어, 힐튼헤드 국제콩쿨 등에 우승하는 등 기량 면에서도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 피아니스트 조혜정이 리스트, 드뷔시, 슈베르트로 꾸며진 ‘피아노의 노래를 들어라’ 1부에서 마치 독주회를 연상케 하는 경험을 선사한다.

재즈의 초상 2부에서는 베이스 천인우, 피아노 이명건, 드럼 이동수로 구성된 브라소닛 트리오가 차례로 몽크, 빌 에반스, 존 콜트레인 곡을 연주한다.

이 무대는 문학과 음악이 서로 만나는 많은 시도의 연장선상에 있다. 문학이, 음악이 어느 것이 서로 더 또는 덜 차지하는가에서 하루끼의 소설 속 음악 무대가 진짜 꽃 피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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