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울진군은 심각해지고 있는 동해안 연안침식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도로 침하가 발생되고 있는 울진해안도로(산포리~오산리) 9.6km 구간에 항구복구 대책 마련을 위하여 주민설명회 및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경상북도, 울진군, 한국건설기술원과 도·군 의회 의원 및 지역주민 등 40명이 참석하여 항구복구를 위한 대책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대책회의를 주관한 경상북도 이재춘 건설도시방재국장은 참석한 지역주민들에게 피해발생 구간에 대한 긴급 복구계획과 울진해안도로(산포리~오산리) 9.6km에 대한 향후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또한 회의에 참석한 대다수의 주민의견은 도로침하의 근본적인 원인해소를 위해 연안침식 방지사업과 도로복구사업을 병행해 추진하여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경상북도에서는 연안침식방지사업을 주관하는 해양수산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도로복구사업과 병행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과 지역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항구적인 공법을 선정,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울진군 관계자는 “항구복구 공법 선정을 위한 수치모형 실험과 지질조사,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을 통한 실시설계가 8월에 준공되면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추진하여 내년부터는 해안도로를 이용하는 주민과 관광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을 것것”이라고 말했다.

sangsang1901@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