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최근 통일미래세대인 대학생들 사이에 통일무관심이 확산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일부와 숭실대가 대학생들의 통일교육을 활성화하고, 통일의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통일부와 숭실대학교는 지난 3월28일 숭실대학교에서 대학사회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해각서는 통일미래를 열어갈 대학생들의 통일의식을 함양하는 사업을 양 기관이 긴밀하게 협력해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숭실대측은 통일부장관 등 통일부 간부들의 숭실대학교 특강을 실시하며 숭실대학교 내 통일·북한 관련 강좌 개설, 교수요원의 상호활용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통일부측은 숭실대학교를 통일교육 협력기관으로 지정해 통일교육 관련 자료 제공하고 공동연구 사업 및 상호 협력사업에 필요한 지원 등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첫 번째 협력 사업으로 지난 3월28일 통일부장관이 숭실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반도의 미래비전과 통일세대의 과제’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는 숭실대가 올해부터 마련한 신입생 대상 1학점 교양필수과목(한반도 평화와 통일)으로 통일부 장관은 이 강좌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대학사회에서 잠들어 있던 ‘통일담론’을 일깨우고 통일논의가 활발해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나갈 훌륭한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는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대학사회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대학 통일교육 활성화 사업이 숭실대학교를 넘어 대학사회 전반으로 확산돼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