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 신정태 기자 = 대전시가 기온상승으로 오존농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5월부터 1일부터 오존(O₃)농도의 정도에 따라 시민들의 생활 행동 제한을 권고하는 오존경보제를 5월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를 위해 시청, 보건환경연구원, 각 구청 환경부서에 오존경보상황실을 설치하고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운영하게 되며, 상황실에서는 대전을 7개 권역(동부권역, 동남부권역, 서부권역, 북부권역, 신탄진권역, 서남부권역, 둔산권역)으로 나눠 경보제를 실시하게 된다.

오존경보 발령은 오존농도에 따라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와 같이 3단계로 발령된다.

오존 주의보는 시간당 0.12ppm 이상일 때 발령되며 이때부터 호흡기 자극증상이 증가해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해야하며 시민들도 야외 활동을 줄여야 한다.

오존 경보는 0.3ppm 이상일 때, 오존 중대경보는 0.5ppm이상일 때에 발령하게 되며 오존경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언론기관, 학교, 유관기관, 구청, 동 주민센터 등 1,186개 기관과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가입시민에게 동시에 전파하게 된다.

오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중교통 이용하기, 가까운 거리 걷기, 자동차 카풀제 등과 같은 자동차 이용을 줄이는 것이며, 에어필터, 엔진오일, 타이어 공기압 적정관리 등 차량 정비만 잘해도 휘발성용제 배출을 최대 66%까지 줄일 수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오존의 농도가 높아지면 눈과 목의 따가움을 느낄 수 있고 농작물과 식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다”라며 “오존경보가 발령되면 시민들은 야외 활동 등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대전시는 ‘96년부터 오존경보제를 운영하여 2004년에 주의보 수준의 경보가 3회 발령된 바 있으며,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오존경보가 발령되지 않았다.

muan092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