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바니하우스>

[환경일보] 이연주 기자 = 추억에 머무르지 않고, 늘 새로운 음악, 새로운 미래에 도전하는 대표적인 감성가수 백영규, 양하영이 뭉쳤다. 백영규는 7년간의 방송 DJ를 정리하고 작품 활동에 매진할 계획을 밝혔고, 양하영은 솔로가수로서의 영역을 벗어나 방송, 공연을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두 사람의 음악 합심이 가요계에 어떤 신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엄마 그리워요’에서 펼쳐지는 하모니의 절묘한 호흡은 이 음악의 장점인 서정성과 목가적인 표현을 잘 살려주고 있다. 백영규, 양하영의 또 하나의 공통점은 방송, 공연에서 MR을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절제를 한다는 것이다.

MR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 당연함이 왜곡된 현실에선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화려한 조명과 퍼포먼스를 뒤로하고 기타 소리와 목소리만으로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는 것은 어쩌면 가수로서 자신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과 같은 일이다.

▲백영규

이런 공통점에서 표출되는 여러 가지 공유점이 있었기에 두 사람의 인연은 너무 자연스럽다.

1집 싱글 앨범을 발표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벌써 이들은 2번째 싱글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 1집 싱글 앨범에는 듀엣 곡 ‘엄마 그리워요’와 백영규 솔로 곡 ‘서울 무정해’가 수록된 반면 2집 싱글 앨범에는 듀엣곡과 양하영 솔로곡이 수록될 예정이다.

2집 싱글 앨범 또한 1집 앨범처럼 잠깐 즐기고 잊혀지는 순간적인 음악이 아닌 오래두고 듣고싶은 진정한 음악을 꾀하고 있다.

‘엄마 그리워요’는 보고 싶지만 볼 수 없는 ‘엄마’를 주제로 만든 노래다. ‘엄마’란 단어를 떠올리기만 해도 엄마 생각에 절로 눈물 나는 노래로 메말라가는 어른들의 감성을 부추기는 어른들의 동요이다.

특히 ‘엄마 꽃’이란 신조어인 이 단어는 노랫말의 중심이자 한편의 수채화를 보는 듯한 동요 같은 시 느낌을 주고 있다.

▲양하영

엄마 그리워요 주름진 그 얼굴이 / 그 미소가 그리워요. 어머니 / 엄마 들녘저편 곱게 웃음짓는 / 엄마 꽃이 피었어요 예쁜 꽃 / 햇볕 따스한 날 서러운 눈물 흘려요 / 내 어머니는 영원히 / 살아계실 줄 알았지. / 그리 빨리 가실 줄은 정말 몰랐어 / 반지 하나 엄마 손에 끼워주고 싶었는데 / 끼워주고 싶었는데. / 햇볕 따스한 날 서러운 눈물 흘려요 / 눈물 빛 사이로 그리운 엄마 오시네 <‘엄마 그리워요’ 노래 中>

‘엄마 그리워요’가 감성이 충만한 곡이라면 백영규 솔로 곡 ‘서울 무정해’는 락, 트롯정신이 담긴 곡이다. 그 동안 백영규가 심취했던 프로그레시브락부터 여러 장르의 작품을 쓰고 난 뒤, 백영규 초기의 음악 느낌을 풍긴다. 그동안의 음악은 대중성이 결여된 음악이란 평을 들었지만 서울 무정해는 대중과 가까이할 수 있는 매우 친근한 작품이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서울 도시생활을 마감하고 고향으로 가자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그동안의 백영규 음악은 도대체 종잡을 수가 없었다. 나이에 걸맞지 않는 음악, 편협한 음악, 비현실적인 음악, 자위적인 음악 등 대중성과 멀리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도 꾸준한 작품 활동을 계속해왔다.

양하영 음악은 2014년 대한민국 연예예술상에서 ‘포크싱어’ 상을 받을 정도로 그녀의 음악은 포크에 중심을 두고 있다. 자신의 음악을 뒤로하고 장르를 바꾸는 가요계 현실로 비추어볼 때 그녀의 포크음악 사랑은 무척이나 고집스럽다.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늘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려는 그녀의 노력은 포크 여자가수의 맥을 충분히 이어가고 있다.

 

yeo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