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보해양조(대표이사 유철근, 000890)가 경영효율화를 위해 자회사 보해B&H와 보해통상을 흡수합병한다고 29일 공시 했다.

보해B&H는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으며 보해통상은 주류 제품의 수출을 담당하고 있다. 보해B&H 및 보해통상의 최대주주는 보해양조로서 1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보해양조는 별도의 법인 형태로 존재하는 2개 종속기업들을 흡수합병하며 보해양조와 보해B&H의 합병비율은 1대 2.2734이며 보해양조와 보해통상의 합병비율은 1대 4.6486이다. 신주상장예정일은 오는 10월15일이다. 보해양조는 이번 합병으로 생산 및 관리 기능 조직을 일원화하여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영업 기능의 통합과 인력재배치를 통해 사업지배력 강화 및 이익을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합병을 통해 직접적인 관리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인력과 노하우의 공유 및 유연한 활용, 음∙식료품 및 수출 제품의 가격경쟁력 제고 및 통합 전략의 수립 및 실행이 가능할 것”이라며 “일원화된 관리에 따른 운영 효율화 달성 및 이익률 제고 등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보해양조는 합병과 함께 생산 효율성 제고 일환으로 설비의 유지, 보수 및 제품의 특화를 위한 신규 설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제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 및 품질 향상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히 신규 설비는 보해양조가 지난 3월 특허를 취득한 ‘향기성분의 비점별 분리를 통한 고품질 증류주의 제조방법∙장치’에 대한 것으로 보해양조의 소주는 소비자 기호에 맞게 향미를 조절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합병에 따른 경영 효율화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 효율성 제고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는 보해양조는 올 하반기 서울 시장 공략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제품 ‘아홉시반’의 캠페인 ‘아홉시반 주(酒)립대학”이 SNS를 통해 개교한지 2달여만에 방문자수가 3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신선한 마케팅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두 달 만에 판매처가 1800곳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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