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정감사를 진행 중인 진선미 국회의원

[서울시청=환경일보] 이연주 기자 = 서울시가 현재 440대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를 2000대로 늘릴 계획을 밝힌 가운데, 공공자전거 사업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골칫거리’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진선미 의원은 10월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공공자전거의 연도별 이용자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자전거 노후화로 인해 자전거 정비 및 고장 수리 건수는 해마다 증가추세”라고 밝히며 “자전거 수를 늘리기 전에 시스템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공자전거 연도별 이용건수는 2011년 20만869건, 2012년 19만1987건, 2013년 15만4498건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반면 자전거 고장으로 인한 정비횟수는 2011년 3189건, 2012년 2692건, 2013년 3232건, 2014년 8월까지 2487건으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자전거의 핵심 기능을 도맡아 하고 있는 스마트 단말기의 고장 역시 2011년 352건, 2012년 430건, 2013년 661건, 2014년 8월까지 722건으로 2011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공공자전거 사업 지출내용을 살펴보면, 운영비로 2010년 3억8천, 2011년 10억, 2012년 9억 6천, 2013년 6억8천 등 30억 가량의 비용이 사용됐다. 2010년 11월 2010년 사업 시작단계에서 440대를 구매한 이후 단 한 대의 자전거도 구매하지 않고 오직 운영비로만 30억을 사용한 셈이다.

진선미 의원은 “현재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상암, 여의도 두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마저도 자전거 노후화와 시스템 고장 등으로 이용이 불편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불과 440대(現에 378대)에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위해 63억이 넘는 서울시민의 세금이 쓰인 것을 감안하면 공공자전거를 2000대 가량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지속적인 운영효율화를 통해 공공자전거의 운영비용을 줄여 나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1년 10억2000만원에서 2013년 6억9000만원으로 32.4% 감소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공공자전거 이용자 안전을 위한 정기적인 예방점검 강화로 자전거 정비건수가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자전거 고장은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yeo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