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순주 기자= 물의 가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값싼 수도요금을 생산원가에 맞게 현실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수도요금이 현실화되면 전라남도의 경우 서울보다 77배나 인상될 것으로 예상돼 환경복지에 대한 지자체의 상대적 박탈감이 우려된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6월 안전행정부가 지방상하수도 요금 적정화 목표제를 권고한 가운데 최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주영순 의원실에서 수도요금 현실화를 적용한 수도요금 분석 결과가 발표되면서 드러났다.

서울시와 전남의 수도요금 및 현실화율 비교현황 자료제공=주영순 의원실

주영순 국회의원은 11월5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수도요금 및 생산원가 현황을 분석한 결과 생산원가의 90%수준으로 수도요금을 현실화했을 경우 서울시는 3원이 오른 568원/톤인 반면 전남은 서울 대비 77배나 많은 231원을 인상한 1045원/톤이나 된다”고 밝혔다.

2012년말 기준 서울시의 수도요금은 564.6원/톤이며 생산원가는 630.7원/톤이다. 반면 전남은 813.7원/톤의 수도요금을 내고 있으며, 생산원가는 무려 1161.2원/톤이다. 특히 서울시는 3.1%의 누수율을 보였지만 전남은 23%의 누수율을 보여 누수가 많이 됨에 따라 더 비싼 수도요금을 내고 있었다.

지난 6월, 안전행정부가 지방상하수도 요금 적정화 목표제를 권고한

가운데 수도요금 현실화를 적용한 수도요금 분석결과가 나와 관심이

쏠린다.

주영순 의원은 “생산한 수돗물의 1/3이 중간에서 줄줄 새버리니 생산원가가 증가하는 것”이라며 “재정자립도 최하위인 전남의 경우 일반재정으로 수도사업의 적자를 메우기도 어렵기 때문에 노후 상수관의 정비를 할 엄두를 내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이어 “무조건적인 수도요금 인상보다는 줄줄 새는 누수를 우선 잡아 생산원가를 낮춰야 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노후상수관 개량에 필요한 재원의 일정부분을 국고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의원이 밝힌 대로 누수율이 높은 지역의 생산원가가 대체적으로 높았다. 특히 전남의 경우 누수율이 48.9%로, 누수율이 가장 높은 진도군은 생산원가 또한 전남 22개 지자체 중 가장 높은 2200원/톤이었다.

때문에 주영순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회 예결위와 환노위에서 노후 상수관과 정수장 개량에 따른 국고지원을 촉구하고 있어, 전남지역 노후상수관 개량예산이 국고로 지원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앞서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전형준 교수는 “우리나라는 2003년 국제인구행동연구소(PAI)의 조사에서 1인동 이용 가능한 수자원량이 세계 153개국 중 1219위로서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된다”면서 “생산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요금체계로 인해 시설유지, 보수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향후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하는 만큼 수도요금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라고 전한 바 있다.

parksoonju@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