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떤 일을 하나요?


각종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서 지도자 및 관리자들이 리더십을 발휘해 기관 및 조직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고 강의한다. 최근에는 리더십의 대상과 범위가 넓어지면서 각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셀프리더십(self-leadershi), 브랜딩 리더십(branding leadership)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더십스타일리스트들은 갈등관리, 협상, 커뮤니케이션, 시간관리, 비전제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 및 프로그램(교육)을 기획한다. 관련 강의 자료와 교재를 개발하고 직접 강의를 하는 것이 이들의 주된 일이다. 경우에 따라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실시방안에 대한 제안서를 기업체에 제출하는 등 영업 활동을 하기도 한다.

Q. 어떻게 준비하나요?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회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따라서 사회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신문이나 책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사회 변화와 다양성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타인을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지도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십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은 없으나, 보통 대졸자 이상의 학력이 많은 편이다. 관련교육기관으로는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이나 전문 연구소 등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기관이 부족한 편이고, 국가기관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직접 일을 배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Q.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예전에는 일부 관리자, CEO 등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뤄졌다면, 지금은 일반 사원 등 사회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대학기관, 청소년 관련 기관, 여성사회교육기관, 시민사회단체, 기업체, 연구소 등 그 활동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자기계발’의 관심이 증대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제공=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