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재균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21일 의료기기 제도 국제조화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19회 의료기기아시아조화회의(AHWP)에서 전 세계 의료기기 23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가 차기 AHWP 의장국으로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AHWP 의장국 선출은 AHWP 회원국이 한국의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인지도 및 식약처의 선진화된 의료기기 안전관리 제도 운영에 대한 경험을 인정하여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가 의료기기 분야 국제기구에서 의장국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HWP는 한국, 중국, 인도, 대만 등 전 세계 23개국이 참여하는 의료기기 제도 국제조화 협의체로서 아시아 및 국제 의료기기 제도의 표준화 및 정기적인 정보교환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구이다.

 

의장국은 AHWP에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와 관련된 논의 및 결정, AHWP와 IMDRF, APEC 등 간 국제기구와의 협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임기는 3년이다.

 

식약처는 AHWP 의장국 활동을 통해 국제적으로 의료기기 허가·심사 등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아시아 지역 및 미국, EU 등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국제규제조화의 지렛대 역할을 통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parkjk2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