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부산에 사는 박모(27)씨는 대학 졸업 후 취업란에 휩쓸려 직장을 구하기가 쉽지 않자 해운대 근처 모 호텔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은 대학교 학자금대출을 갚느라 대부분 나가고 생활자금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아야 했다.

정규직으로 근무하는 것도 아닌 상태에서 신용이나 연대보증이 없어 제1금융권의 자격이 안되어 결국 높은 금리의 대부업체을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르바이트 비용으로는 학자금대출금과 대부업체에서 받은 대출금을 갚아 나가는데 한계가 있었고, 어느새 원금과 이자는 산더미처럼 불어나기 시작했다.

별다른 방법이 없어 대출을 추가로 신청하여 대부업체의 원금만 1600만원으로 늘어나면서 이자의 부담도 한 없이 커져갔다. 이러한 박씨는 최악의 경우 개인회생까지 생각을 가지고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햇살론이란 정부제도를 알게 되어, 이를 통해 1600만원을 모두 대환하고 추가로 생계자금 1천만원까지 승인을 받아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낼 수 있었다.

박모씨의 경우 4대 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았지만 3개월 이상의 급여수령을 한 기록과 연체가 없어 햇살론 승인이 떨어진 것이다. 대출자격은 4대 보험 등록이 없더라도 자영업자, 아르바이트 등 3개월 이상 소득증명이 있으면 기본적인 자격이 되어 신청이 가능하다.

직장인의 경우 연간 4천만원이하의 소득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이어야 하며, 연간 3천만원이하인 소득자는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금융정보원에 따르면 2014년 12월을 기준으로 개인들의 부채액이 사상최고치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 수치는 최근 부동산 경기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제1금융권에서 부동산 매매나 전세 관련 자금의 대출이 높아진 이유가 크지만, 문제는 제2금융권에서의 대출비중이 더 크다는 것이다.

정부는 2010년 이와 같은 문제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만큼 커질 것을 우려해 서민구재를 위한 금융상품을 만들고 법정 최고 금리를 매년 낮추는 정책을 발표하는 등 서민들의 경제안정화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만약 높은 대출이자에 힘들어하는 저소득층 서민이 있다면 지금 즉시 햇살론 상담을 받아 보길 권장한다. 다만 이 정책은 정부가 만들었지만 시행하는 기관마다 자체규정이 달라 승인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 정책은 시행하는 기관이 얼마나 신청자를 위해서 노력하는지에 따라 승인 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데 최근 정부가 승인한 정식위탁법인( http://www.haetsallons.co.kr )에서는 전문 상담 인력을 보충하여 서민들의 경제 안정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한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