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요즘 TV를 보면 대부업체들의 광고가 홍수를 이룬다. 대부분 일본에서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하여 한국에서 연 30%이상의 고금리로 영업하는 곳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산 100억원 이상의 80개 대부업체를 조사한 결과 작년 상반기 신규대출 중 돌려 막기를 위한 대출이 1천396억원 이었다고 한다. 작년 한 해를 기준으로 하면 무려 3천억원에 육박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업체의 금리는 연평균 34%로 시중은행의 10배에 달한다. 따라서 대부업체를 이용해 돌려 막기를 하는 것은 지급 불능 직전의 막다른 골목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은행 대출을 갚지 못해 제2금융권을 찾고 다시 대부업으로 내몰리는 악순환인 것이다.

이렇게 대부업체에서 돌려 막기를 하는 사람은 회사원이 가장 많고 이어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 순으로 나온다. 주부와 학생은 빚을 갚을 능력이 떨어지는 금융 취약 자들이어서 개인파산으로 이어질 경우 큰 사회 문제가 우려된다.

이처럼 고금리 대출은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소득과 신용이 낮은 서민들을 위해 햇살론이란 서민지원제도를 도입해 기존의 대부업체보다 현저히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햇살론이 이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낮은 신용등급과 적은 소득자에게도 대부업체에 비해 현저히 낮은 금리를 적용한다는 점이다. 또 기존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했던 사람들을 위해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소득이 3천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자격기준에 들어가며 기준에 해당되는 사람은 접수나 방문 없이도 대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연 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신용등급 6~10등급의 저신용자도 자격에 들어간다.

직장인 신용대출 자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최소 3개월 이상 재직 시 대출이 가능하고 기존 3개월 이상 이용 중인 금리 연20% 이상의 신용대출이 있을 때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생계자금을 1천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햇살론은 소상공인과 직장인들이 현금 흐름이 막힌 상황에서 적정 규모 자금을 신속히 조달하는 데 특히 유용하게 쓰인다..

이 정책은 시행기관의 담당자가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따라 승인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데 최근 정부가 승인한 정식위탁법인( http://www.haetsallons.co.kr )에서는 전문적인 상담인력을 보충해 보다 많은 서민들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본인이 저소득 서민이고 이와 같은 서민지원제도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본인이 직접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기 바란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