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직장인 K씨가 사용 중인 직장인 신용대출의 금리가 30%가 넘어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난방비와 전기세 등 생계비의 증가로 다른 신용대출의 손을 또 빌리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민 금융의 현실이다. 이러한 서민들을 위해 수년 전부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대출로 인해서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햇살론, 바꿔드림론 같은 상품들은 신용이 좋지 않고 소득이 낮은 서민층도 금리 10%대로 신용대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들 상품은 지난해 큰 폭의 실적의 상승세를 보였다. 햇살론 같은 경우는 지난해 전년 대비 약 3배의 실적을 쌓았다.

이들 서민대출 가운데 유독 햇살론이 인기가 있는 큰 이유로는 바꿔드림론처럼 고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추가대출로 생계자금의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민대출 햇살론대출자격을 보면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뿐만 아니라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도 가능하다.

또한 자금지원 종류(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 등)도 다양하다. 단 최근 3개월 내에 대출 연체 기록이 없어야 한다. 단, 햇살론도 업계마다 금리의 차이가 있다.

큰 차이는 아닐 수 있지만, 당장 생계가 급한 고객들에게는 이도 큰 차이로 다가온다. 또한 승인률도 기관마다 다르다.

서민들에게 참고할 만한 사항으로, 여러 햇살론취급기관들 중에서 간편심사시스템과 저축은행업계 최저금리 햇살론으로 주목받는 곳이 있다. IBK기업은행에서 100% 출자한 IBK저축은행이다.

IBK저축은행 햇살론 관계자는 “대출자격 간편 심사 시스템 외에도 IBK저축은행은 IBK기업은행에서 전액 출자한 은행답게 서민들을 위해 기존 업계 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판매한다”고 말했다.

햇살론 대출자격이 궁금하거나, 햇살론 가능여부를 알고 싶은 고객들은 ‘ IBK저축은행 햇살론 ’을 검색하거나, 홈페이지(http://www.sunshine-ibk.co.kr)를 방문, 또는 대표전화 070-8798-8483로 전화상담을 하시면, IBK저축은행 햇살론 상담원이 진행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무방문 간편조회 후에 햇살론 대출자격(생활자금, 대환자금), 햇살론 가능여부를 판단한 후 가까운 IBK저축은행 전국 지점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