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은 지난 9월11일, 오는 10월을 ‘고수준 방사성 폐기물 최종처분 국민대화의 달’로 정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고수준 방사성 폐기물 최종처분의 부담을 차세대에 떠넘기지 않도록 국가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대책에 임하기로 하는 새로운 기본방침을 각의결정한 바 있다.

이러한 결정의 일환으로 오는 10월 한 달간을 ‘고수준 방사성 폐기물 최종처분 국민대화의 달’로 정해 전국 9개 도시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최종처분에 관한 국민과의 대화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지난 5월과 6월에 실시한 전국 심포지엄에서는 지층처분의 안전성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심이 특히 높았으며, 처분지 선정의 진행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질문과 의견이 모아졌다.

이를 반영해 이번 심포지엄의 내용은 처분지에 요구되는 특성과 단계적 선정의 진행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전국 심포지엄은 오는 10월4일 도쿄를 시작으로 8일 가나자와, 9일 삿포로, 10일 니가타, 15일 다카마쓰, 16일 오사카, 24일 나고야, 28일 구마모토, 29일 오카야마 등 전국 9개 시에서 연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서는 자원에너지청 및 원자력발전환경정비기구(NUMO) 등이 설명과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한편 전국 각지에서 활동 중인 NPO법인 등 지역협력단체와 연계해 소인원으로 구성된 워크숍 또한 병행해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지층처분에 관한 다양한 테마에 대해 그룹작업이 이뤄지게 된다.

또한 희망하는 단체와 학교에 대해서는 신청을 통해 NUMO 직원 등이 방문해 최종처분에 관한 정보 제공과 의견 교환, 출장수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10월 말까지 지층처분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및 지층처분 협력 지역의 발전을 위한 대책 등에 관한 국민의견을 모집해 관계 심의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자료=일본 경제산업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