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윤지연 기자 = 전세난이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잇따라 제기되며 세입자들의 매매전환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전셋값의 지속적인 상승과 물량 부족에 전세를 포기하고 내 집 마련을 위해 분양시장에 몰려드는 세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청약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금리인하에 따른 대출 부담이 경감되며 주택 구매가 상대적으로 수월해진데다 건설사들이 대규모 공급을 이어가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세입자들의 매매전환 촉매제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전세난이 심화되고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는 세입자들의 매매전환과 함께 탈서울이 주목 받고 있다. 실제 수도권 지역에서는 서울 떠나는 행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탈서울 전세난민들이 입지와 서울 접근성 등 교통 환경에서 우수한 아파트들을 겨냥하고 있다.

지난 달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8월 서울에서 인천으로 전입신고를 한 사람은 1204명으로 작년 동기(383명) 대비 214.3% 증가했다. 경기도로 전입을 한 사람 또한 1만1674명에 달했다. 이는 작년 8월(6553명) 대비 78.1% 증가한 수치. 9월 서울인구가 1만2886명 줄어든 동안 경기도 인구는 9125명, 인천 인구는 884명 늘었다.

서울을 벗어난 전세난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수도권 지역 가운데 남양뉴타운이 최근 신흥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 흔히 사통팔달이라 불리는 교통망을 갖춘데다 서울과 인접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또한 최근 국책사업인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란 호재를 만나 일대 단지들이 수혜 지역으로 부각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발걸음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남양뉴타운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이 지역 분양 시장에 대한 관심이 여느 지역보다 높은 게 사실”이라면서 “기존 미분양 아파트들의 인기도 높아 지역 분양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양우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에 선보인 ‘화성 남양 2차 양우내안애 에듀타운’ 아파트도 최근 선착순 동호지정 분양에 나서며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인근에 들어서는 화성시청역(예정)을 통해 서울까지 약 30분 내 이동이 가능한 쾌속 교통망이 미래가치로 지목된 것.

단지가 들어선 B2블록은 남양뉴타운 내에서도 교통의 요충지에 해당하는 핵심입지로서 편리한 교통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우선 단지에서 차로 5분이면 비봉IC, 서해안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 서서울 TG를 이용하면 서울 도심까지 직통 연결되며 39번 및 77번국도,15번 및 153번국도를 통해 인천~안산~평택 등 서부권 이동도 용이하다.

또한 평택~화성간 고속도로,평택~시흥간 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까지 개통돼 인근 도시로 진출입도 자유롭다. 오는 2020년 송산~동탄간 고속도로(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될 예정이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는 화성 남양 2차 양우내안애는 기존 아파트 단지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고 계약금 500만원(1차)에 중도금 전액 무이자 지원된다. 거기다 발코니 확장계약을 하면 안방과 작은방 붙박이장 등의 무상시공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지상 최고 26층 9개동 460세대 규모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전용면적 74㎡,84㎡ A, B, C타입으로 구성된다. 전 세대 체감 면적을 극대화한 4Bay이상의 평면설계가 적용됐으며 대형 팬트리 및 아일랜드 주방, 안방 워크인 드레스룸 및 워크인 수납장 등이 도입됐다.

단지 내 입주민을 위한 부대시설로 잔디공원으로 이어지는 산책로, 예술장식품이 설치되는 대규모 커뮤니티 광장, 초화원, 주민운동공간, 테마놀이터 등의 친환경 조경시설을 비롯해 피트니스클럽, 작은 도서관, 골프연습장 등이 다양하게 마련된다.

분양대행사 (주)밀리언키 김지용 대표는 “에듀타운이라는 아파트 이름답게 교육특화 아파트로서 단지 내 유치원이 들어서고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단지 바로 앞에 있다”면서 “도보 거리에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 초중고교가 있으며 시립도서관도 가깝고 인근에는 학원가도 잘 형성돼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북양리 317-2번지에 위치해 있다.(분양문의: 1670-5200)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