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24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 제3회 포럼에서 ‘기후변화시대의 도시계획과 대학발전’을 주제로 사진 왼쪽부터 박수철 국회비서관, 환경일보 김익수 대표, 한국환경공단 유재천 해외사업처장, 녹색당 하승수 위원장, 중원대학 이홍찬 교수가 패널을 맡아 토의를 진행했다.

[레이첼카슨홀=환경일보] 박시나 기자 = 기후변화시대에 맞는 도시발전을 이루기 위해 원론적 문제 도출이 아닌 실질적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미래 리더를 키워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1월23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 제3회 포럼에서 ‘기후변화시대의 도시계획과 대학발전’에 대한 열린 토의가 진행됐다.

‘탄소저감 도시계획 시스템 개발’을 발표한 고려대 건축공학과 조훈희 교수는 노후화된 건물이 많은 대학의 경우 실험장비 사양이나 수량변경 요청에 의해 타 시설 대비 수선 및 교체주기가 짧은 편으로 이런 특성을 살린 ‘예측보수’의 기술 활용이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캠퍼스의 수선, 개보수 등 이력정보 수집을 통해 대학시설물 유지관리 비용 및 내재탄소배출량을 함께 산정, 관리함으로써 향후 캠퍼스 생애주기 탄소배출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조 교수는 설명했다.
조 교수의 설명에 대해 김익수 대표는 정부가 산정한 CO2 37% 저감에 건축물 부분이 많은데 발표 내용이 정부 수치 저감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조 교수는 “정도IT라는 회사에서 도시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부분이 반영돼 내년 중순경 확정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순서에서 서울연구원 김민경 박사는 ‘서울대 캠퍼스의 건물에너지 효율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세 가지로 요약되는 방안은 우선 에너지다소비 대학에 서울시의 지원 강화를 꼽았으며, 총량보다 개별건물 용도별 에너지 소비량 관리를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효율화 모델 방향 설정에 있어서 조직과 재원, 기술의 통합적 솔루션 확보를 강조했다.
한국국방연구원 우정범 박사는 기후변화대응과 도시재생의 융합, 녹색도시재생에 대해 언급했다.

친환경 도시관리, 유연성 필요


‘기후변화시대의 대학 건축물 시설’에 대해 연세대 건축학과 이승복 교수는 미래 건축의 비전에 대해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프로세스의 혁신과 생산방식의 혁신, 운영방식의 혁신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도시화와 환경변화, 그리고 그린벨트’ 내용을 발표한 성신여대 권용우 명예교수는 친환경 도시관리 기본자세로 유연성과 다양성, 적시성 신사고를 꼽았다.


한편 서울시 김현식 환경에너지기획관은 “최근에는 초등생이나 중·고등학생보다 대학생들의 환경의식이 결여돼 있는 거 같아 아쉬움이 많다”며 대학에서 자체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민 80%, 에너지 절약 관심있어


최근 에너지시민연대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에너지 절약에 관심있다’는 국민의 비율이 81%에 달했다. 반면 에너지나 기후변화 관련 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77%가 들어 본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하승수 녹색위원장은 “기후변화가 심각하다고 인식하지만 자신의 생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자신의 생활과 어떻게 결부시켜야 하는지 또 그런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 없는 것도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의 환경의식 부족과 마찬가지로 학교 측의 수동적 태도도 문제라며 박수철 비서관이 언급했다. 박 비서관은 “그린캠퍼스가 운영되려면 재정적인 뒷받침이 분명히 있어야 하며 재정 지원 근거인 제도가 있어야 한다. 이런 제도를 만들면서 지역별 그린캠퍼스협의회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대학 측의 움직임이 없어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한편 중원대 이홍찬 교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학교 측에서 과감히 시도한 중원대 사례를 소개했다. 중원대는 지열냉난방과 공기열 히트펌프, 태양열 급탕시설 및 태양광 발전이 국내 최고 수준으로 갖춰있다고 설명했으며 연간 12억6000만원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대다수 국민이 알고 있지만 구체적 행동으로 옮겨지지 못하는 점에 대해 한국환경공단 유재천 해외사업처장은 “사람의 본질이 좀 더 행복하고 편한 삶을 영위하려는 경제적 가치 판단이 우선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세대 이 교수는 “요즘 사회에서 가치판단의 기준이 경제논리로 귀결되므로 이런 방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예를 들어 연세대 신촌캠퍼스의 경우 1년 에너지 비용으로 지출되는 금액만 120억에 이른다. 10%만 줄여도 장학금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며 “이미 한국은 국제 사회에서는 높은 수준이지만 정작 우리 자신은 구체적 행동이 부족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책 실현 위해 구성원 실천이 우선


또 녹색당 하 위원장은 “환경문제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나 구체적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을 경우 정부 정책의 우선 순위에서 배제되는 결과가 초래 된다”며 “환경문제가 정부 정책의 핵심사항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과정에서 국민들의 동의와 참여를 이끌어 내야하며 무엇보다 정확한 정보제공과 이를 위한 토론의 활성화 과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탄소저감 도시계획 시스템, 서울시 캠퍼스의 건물에너지 효율화 방안, 기후변화시대의 대학 건축물 시설 등 기후변화시대에 요구되는 건축물과 비전에 대해 제시됐지만 분야별 감축목표와 공법에만 치중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환경일보 김익수 대표는 “CO2 37%, 2℃ 같은 숫자만 붙들고 다투기보다 인류의 미래를 생각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제2의 반기문, 이회성의 탄생과 글로벌 시대 공통의 문제를 해결할 리더를 키울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대학에서 많은 도전을 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snpost4@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