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일본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과 하나금융지주 본사에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히토시 츠네카게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일 금융산업 발전과 글로벌 사업기회 창출을 위한 업무협력 확대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환경일보] 이재용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일본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과 하나금융지주 본사에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히토시 츠네카게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일 금융산업 발전과 글로벌 사업기회 창출을 위한 업무협력 확대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양 그룹은 이번 업무협력 확대를 통해 기존 협력 분야에 더해 ▷프로젝트금융 및 부동산금융부문 ▷투자자문 등 금융상품부문 ▷핀테크 등 기술금융부문 등에서 상호 업무협력을 확대 및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2014년 12월 양 그룹은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 공유, 비즈니스모델 및 플랫폼 구축 협력, 양국의 경제상황 및 법령 등 정보교류, 우수인력 교류 등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업무제휴 체결 이후 하나금융그룹과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이하 스미트러스트)는 주요 관계사인 KEB하나은행과 하나금융투자 등이 참여해 ▷해외채권 2천만불 양수도 ▷자금조달 협력 1억5천만불 ▷일본 주식투자 자문 일임형 상품 출시 ▷일본 부동산 실물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은 2011년 스미토모신탁은행과 추오미쓰이신탁은행간 합병을 통해 설립된 미쓰이스미토모신탁지주회사를 비롯하여 90여년의 역사를 지닌 미쓰이스미토모신탁은행 등 약 43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은행, 증권, 자산운용, 부동산신탁 등 다양한 금융업무를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신탁과 부동산 분야에서는 일본 내 독보적인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종합금융그룹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제휴 확대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서로의 금융노하우와 글로벌 경험 공유를 통해 한·일 양국의 금융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며 “민간금융 차원에서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성공적인 협력모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히토시 츠네카게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 회장도 “하나금융그룹과의 업무제휴 확대를 통해 양국 간 경제교류가 더욱 확대되고 한·일간 늘어나는 금융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보다 실질적인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2025년까지 그룹의 전략 목표인 글로벌 이익비중 40%를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 및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 거점 확대, 신흥시장 개척 등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국내 최고의 글로벌 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다.

sports88@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